한화시스템, SK텔레콤(이하 SKT), 한국공항공사로 구성된 도심항공모빌리티(K-UAM)가 2025년 제주도에서 국내 최초 UAM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행보를 시작한다.

K-UAM과 제주도는 14일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제주형 UAM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민간기업, 공기업, 지자체의 강점을 융합하는 초협력적 사업모델로 UAM 상용서비스의 국내 최초 성공사례를 만드는데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K-UAM과 제주도는 지난달 ‘도심항공교통 활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발의되는 등 UAM 시범사업을 위한 제도적 논의가 시작된 만큼 안전한 운항환경과 충분한 관광수요를 가진 제주도에서 현재의 항공시스템, 인프라 등을 수정 및 보완해 사업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오버에어 도심항공교통 기체 버터플라이. /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오버에어 도심항공교통 기체 버터플라이. / 한화시스템
제주도는 국내 최대 관광지로서 대중 수용성 확보에 용이하고 한국공항공사가 보유한 제주공항과 항행시설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신속한 상용화 추진이 가능하다.

2025년 제주 UAM 시범사업을 위해 한국공항공사는 UAM 버티포트 구축, 공사가 운영하는 항행안전시설 인프라 등을 활용해 UAM 교통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는 UAM 운용부지·인프라 제공, 인허가·행정지원 등 사업추진을 위한 정책환경 및 제주 UAM 생태계를 조성한다.

한화시스템은 UAM 기체개발과 제조·판매·운영·유지보수(MRO), 항행·관제 솔루션 개발을 담당하며 SKT는 미국 조비에비에이션 간 협력체계 기반 UAM 서비스 제공과 모빌리티 플랫폼 개발·운영 및 UAM용 통신 시스템 등을 맡게된다.

아울러 K-UAM은 정부 실증사업인 K-UAM 그랜드 챌린지 1~2단계를 통해 안전성을 검증하는 동시에 제주도에 UAM 수직이착륙장인 버티포트 등 지상 인프라를 구축해, 2025년 제주도에서 UAM 운항을 상용화하고 향후 미래 기술을 접목해 복잡한 도심에서의 UAM 운항을 안정적으로 추진·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조성우 기자 good_sw@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