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카메라 기업 캐논이 21년만에 5000억원을 투자해 신규 반도체 생산 공장을 설립한다. 향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2025년 가동을 목표로 생산 능력을 현재보다 두 배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캐논의 노광 장비 / 캐논 홈페이지
캐논의 노광 장비 / 캐논 홈페이지
니혼게이자이신문은 5일(현지시각) 캐논이 도치기현의 우쓰노미야 공장 내 7만㎡ 공터에 반도체 노광장비를 생산하는 신공장을 짓는다고 보도했다. 공장 설립에는 5000억원대의 비용이 투입되며, 공장 가동 시점은 2025년 봄이다. 캐논은 현재 일본 우쓰노미야시와 이바라키현에 각각 거점을 두고 노광장비를 생산 중이다.

노광은 반도체 웨이퍼에 빛으로 회로를 새기는 작업을 말한다. 최첨단 미세공정의 핵심 기술로 꼽힌다. 캐논은 노광장비 제조업계에서 점유율 30%를 차지하며 2위를 기록 중이다. 1위는 네덜란드의 ASML(60%)이다.

캐논이 21년만에 신공장 건설에 나선 것은 반도체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 영향이 크다. 니혼게이자이는 올해 반도체 노광장비 예상 판매 대수가 전년보다 29% 증가한 180대라고 분석했다. 최근 10년 사이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캐논은 신공장 건설을 통해 생산능력을 키워 수요 증가에 대응할 방침이다.

캐논은 '나노 임프린트' 기술도 개발 중이다. 나노 임프린트는 도장을 찍듯이 웨이퍼 위에 회로를 찍어내는 기술이다. 기존보다 낮은 비용으로 미세회로를 새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캐논은 이 기술을 활용해 차세대 장비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혜원 기자 sunon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