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은 자사 문서 편집 도구인 토스트 UI 에디터(TOAST UI Editor)가 코드 공유 사이트 깃허브(GitHub)에서 누적 1만 스타(★)를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국내 기업 오픈소스 중 첫 기록이다. 스타는 깃허브에서 서비스 호감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깃허브 홈페이지를 보면 토스트 UI 에디터가 1만 스타를 달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NHN 제공
깃허브 홈페이지를 보면 토스트 UI 에디터가 1만 스타를 달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NHN 제공
토스트 UI 에디터는 마크다운(일반 텍스트 문서 양식 편집 문법)과 위지윅 문서 편집 방식(컴퓨터 화면에 표시한 대로 인쇄가 되게 하는 문서 작성 장치)을 접목한 문서 편집 도구다. 한국어와 영어, 독일어 등 20개국 언어를 지원한다. NHN 클라우드 기반 협업 플랫폼인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TOAST Workplace Dooray!)’에 적용된 서비스다.

NHN은 "토스트 UI 에디터는 2018년 1월 깃허브에 공개된 후 호평을 받았다"며 "2019년 글로벌 사용자 수가 약 63배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16%)을 제외한 미국과 중국, 영국, 독일 등의 해외 사용 비중은 약 84%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