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대표 자동차 그룹 푸조시트로엥(PSA) 내에서 DS오토모빌(이하 DS)의 존재는 특별하다. PSA는 산하에 푸조, 시트로엥, DS 등 세 개 브랜드를 두고 있다. 이 중 DS는 프랑스 파리의 감성을 품은 독특한 디자인과 일체감 충만한 몸놀림으로 자동차 애호가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 고급 브랜드다.

DS 3 크로스백 E-텐스 / 한불모터스
DS 3 크로스백 E-텐스 / 한불모터스
여기에 DS는 세계적인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에서 2018년부터 2년 연속 더블 챔피언을 차지하며 전기차 부문에서도 기술력을 증명해냈다. 성공한 자동차 회사들은 모터스포츠에서 검증된 기술력을 양산차에 적용, 대중들에게 전파한다. 한정판 스마트 워치를 찬 기분으로 DS 3 크로스백 E-텐스를 서울 잠실과 경기도 성남 남한산성 일대에서 시승했다.

오트쿠튀르 연상케 하는 정교한 디자인
낯선듯 편안한 실내구성 돋보여

차종을 불문하고 DS는 길 위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다른 브랜드에선 볼 수 없는 감각적인 디자인 덕분이다.

회사는 DS 3 크로스백 E-텐스(이하 E-텐스)의 디자인을 프랑스 고급 수제 맞춤복인 ‘오트쿠튀르’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설명을 내놨다. 독특한 비례감, 과감하게 사용한 선과 빛의 배치로 프랑스 명품을 만드는 장인들의 손길을 차에 고스란히 반영했다는 것.

DS 3 크로스백 E-텐스 / 한불모터스
DS 3 크로스백 E-텐스 / 한불모터스
디테일에 대한 DS만의 고집도 눈에 띈다. DS 매트릭스 LED 비전과 15개의 LED 유닛으로 구성된 펄스티칭 스타일의 주간주행등, 평소엔 차 문 안에 숨었다가 탑승자가 키를 소지한 채 다가가면 팝업 방식으로 나타나는 플러시피팅 도어핸들 등이 대표적이다.

전기차만의 차별화 요소도 배치했다. 우선 도장에 은은한 반짝임을 더한 ‘펄 크리스탈'은 전기차에서만 선택 가능하다. 여기에 보닛 위 전기차를 나타내는 E-텐스 뱃지와 기어노브에 ‘E’ 각인을 추가해
내연기관과 차별화를 꾀했다.

DS 3 크로스백 E-텐스 실내 / 한불모터스
DS 3 크로스백 E-텐스 실내 / 한불모터스
실내는 고급소재를 아낌 없이 사용해 한껏 멋을 부렸다. 차 내부를 브랜드 앰블럼을 상징하는 다이아몬드 패턴을 활용해 꾸몄다. 센터페시아를 비롯해 가죽으로 마감한 부분엔 어김 없이 다이아몬드 형태의 스티치를 배치, 고급 가구를 접하는 느낌을 줬다. 기어노브나 실내 곳곳은 명품 시계에서 종종 접하는 기요세 패턴(연속되는 피라미드형 기하학 패턴을 정교하게 배치하는 방식)으로 고급감을 더했다.

실내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곳은 시트다. 페블그레이 직물과 나파가죽을 영리하게 조합해 만든 하프레더 시트인데. 등과 엉덩이에 닿는 쿠션감이 적당해 운전 피로도를 줄여줬다. 마사지 기능은 덤이다.

DS 3 크로스백 E-텐스 기어노브 / 한불모터스
DS 3 크로스백 E-텐스 기어노브 / 한불모터스
편의·안전품목도 충실하다. DS 매트릭스 LED 비전 헤드램프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함께 상대 운전자나 보행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으며 상향등을 유지하는 똑똑함도 갖췄다. 차선유지보조나 충돌위험 경고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자연스럽게 작동한다. 여기에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배터리 상태 확인, 예약 충전 기능, 원격 냉난방 공조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앱 ‘MyDS’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포뮬러 E에서 갈고 닦은 전기 파워트레인
DS 특유의 자연스러운 몸놀림 ‘엄지 척'

E-텐스는 100㎾ 전기모터를 탑재해 최고출력 136 마력, 최대토크 26.51㎏·m의 성능을 발휘한다. 0→100㎞/h 가속시간은 8.7초, 1회 충전으로 237㎞ 주행거리를 인증 받았다(WLTP 기준 320㎞).

DS 3 크로스백 E-텐스 엔진룸. 내연기관 대신 전기모터와 배터리 등이 배치됐다. / 한불모터스
DS 3 크로스백 E-텐스 엔진룸. 내연기관 대신 전기모터와 배터리 등이 배치됐다. / 한불모터스
주행가능 거리가 미묘했지만 시승 결과 큰 불안감 없이 일상생활에서 이용할 수 있겠다는 판단이 들었다. 실 주행 효율이 좋고, 회생제동을 통한 전력 수급이 상당해서다. 회생제동으로 배터리 용량의 최대 20%까지 재충전 가능하고, 고성능 히트펌프를 탑재해 불필요한 전력소모를 줄인 덕분이다.

주행모드는 에코와 노멀, 스포츠, B 등 4종이다. 기어노브를 D에서 한 번 더 당기면 B모드가 활성화되는데, 회생제동 성능을 끌어올려 효율을 극대화하는 모드다.

DS 3 크로스백 E-텐스 / 한불모터스
DS 3 크로스백 E-텐스 / 한불모터스
다른 전기차와 E-텐스의 차별화 요소는 단연 몸놀림이다, 시중에 나와있는 전기차들의 운전대르 잡으면 대부분 내연기관차와는 다른 이질감이 느껴진다.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차이 때문에 기본적으로 주행감이 다를 수 밖에 없지만, 내연기관차에 익숙한 운전자 입장에서 전기차가 뭔가 불편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래서 E-텐스의 주행질감은 더 돋보인다. PSA그룹 라인업의 강점인 날렵하고 일체감 충만한 몸놀림을 전기차에서도 그대로 구현해서다. 엔진진동과 배기음만 없을 뿐 다른 DS 내연기관차를 탄 듯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느낄 수 있었다.

폭발적인 성능이 아니더라도 운전자가 의도한대로 차가 잘 따라와줄 때 운전의 즐거움이 배가된다. 탄탄한 차체는 하부에 깔린 배터리 덕분에 무게중심이 낮아져 오히려 내연기관차보다 안정적인 코너링 성능을 자랑했다. 타이어도 친환경차용 저구름저항 제품이 아니라 미쉐린 프라이머시4를 장착했다.

E-텐스는 PSA그룹이 소형 전기차를 위해 개발한 플랫폼 e-CMP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2018 년 11 월 PSA 그룹이 새롭게 공개한 CMP 플랫폼은 내연기관과 전기차 모두에 사용가능한 멀티에너지 플랫폼이다. 덕분에 전기차 E-텐스에서도 실내 공간이나 스타일, 주행감각 등을 내연기관차 차이 없이 누릴 수 있다.

E-텐스, 나만의 개성 원하는 소비자를 위한 차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취향은 의외로 보수적이다. 자동차는 집 다음으로 비싼 소비재다. 구매를 결정하기까지 신중히 판단할 수 밖에 없다. 내 취향도 중요하지만 남들의 시선도 무시할 수 없다. 그래서 최선보다 차악을 선택하는 경우도 주위에서 종종 보게 된다.

DS 3 크로스백 E-텐스 / 한불모터스
DS 3 크로스백 E-텐스 / 한불모터스
DS 3 크로스백 E-텐스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보편적인 선택지는 아니다. 독일 브랜드가 주도하는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프랑스 브랜드는 아직 일반 소비자들에게 낯설다. 여기에 E-텐스는 내연기관차도 아닌 전기차다. 진입장벽이 꽤 높다는 의미다. 하지만 궁합이 잘 맞는 소비자에게 E-텐스가 주는 만족감은 내 취향에 대한 솔직함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될 것이다.

DS 3 크로스백 E-텐스 그랜드시크의 가격은 4172만원이다.

안효문 기자 yomu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