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새로운 잠금 화면과 다양한 공유, 소통 및 스마트 기능 업데이트를 포함하는 운영체제(OS)인 ‘iOS 16’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애플은 7일 오전 2시 WWDC(세계 개발자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새로운 OS iOS 16의 주요 기능을 공개했다. 잠금 화면 경험의 사용자화, iCloud 공유 사진 보관함, 메시지 앱 및 메일 업데이트, 라이브 텍스트 및 시각 자료 찾아보기 향상 등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iOS 16 업데이트가 적용된 아이폰 잠금화면 / 애플
iOS 16 업데이트가 적용된 아이폰 잠금화면 / 애플
iOS 16은 '다중 레이어 효과'를 적용해 사용자 개성에 맞춰 꾸밀 수 있다. 여러 잠금화면을 설정해 쓸어넘기기만으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

달력과 날씨, 알람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위젯도 잠금화면에서 바로 볼 수 있는 기능이 더해졌다.

아이폰에는 '아이클라우드 공유 사진 라이브러리'가 도입된다. 가족들이 각자의 아이폰으로 찍은 가족 사진을 한데 모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사진을 찍자마자 라이브러리로 사진이 올라가도록 할 수도 있다.

애플은 보낸 메시지를 편집하거나 취소할 수 있는 새 메시지앱과 이미지 속 텍스트를 인식하는 '라이브 텍스트'를 동영상까지 확대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스포츠 게임, 운동, 차량 공유 또는 음식 배달 주문과 같이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일을 잠금 화면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시간 현황 기능도 새로 추가됐다.

키 및 신분증에 대한 지갑 앱의 지원도 확대된다. 사용자 본인 확인 및 연령 인증이 필요한 앱의 경우, 지갑 앱에 신분증을 추가해 사용할 수 있다.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안전한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거래에 필요한 필수 정보만 앱에 제공된다. 페이스 ID 또는 터치 ID를 사용해 정보 공유를 검토하고 동의할 수 있다. 메시지·메일 등 메시징 앱을 통해 지갑 앱에서 집·호텔·사무실·자동차 키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동차 하드웨어와 긴밀하게 통합되어 차량 내 여러 화면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차세대 카플레이 렌더링 이미지 / 애플
자동차 하드웨어와 긴밀하게 통합되어 차량 내 여러 화면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차세대 카플레이 렌더링 이미지 / 애플
애플은 미국 사용자가 애플 페이 구매대금을 6주에 걸쳐 4회 분납하는 무이자 할부프로그램인 '애플페이 레이터'를 공개했다.

차세대 카플레이는 직접 라디오를 제어하거나 냉난방 및 환기를 조절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차량 데이터를 사용해 속도, 연료 잔량, 온도 등을 계기판에 자연스럽게 렌더링할 예정이다. 카플레이 지원 차량 모델은 2023년 말 발표될 예정이다.

레이그 페더리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담당 수석 부사장은 "iOS 16은 아이폰 경험 방식을 혁신시키는 대대적인 업데이트다"라며 "이 업데이트는 개성적이면서도 편리한 기능을 바탕으로 재구성된 잠금 화면의 모습 및 작동 방식, 가족 구성원을 위해 도입한 아이클라우드 공유 사진 보관함, 소통 방식이 간소화된 메시지 앱 및 메일, 향상된 인텔리전스를 활용해 업데이트된 라이브 텍스트 및 시각 자료 찾아보기 기능을 모두 아우른다"고 설명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