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2018’에서는 신작 게임을 서로 뽐내고 알리는 것 외에 클라우드 솔루션 기술 기업간의 게임사 유치 경쟁이 뜨겁게 펼쳐져 눈길을 끌었다.

클라우드 기술 기업들이 지스타 게임쇼에 참가한 이유에는 주요 핵심 고객사가 게임 회사이기 때문이다. 특히 게임 마케팅 규모가 매년 커지고 글로벌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관련 솔루션 업체를 찾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또한 솔루션 기업들은 자사의 기술을 사용해 론칭한 게임이 대박 흥행을 거둔다면 한해에 수백억원에 달하는 실적까지 올릴 수 있어 이 시장을 잡기 위한 기업간의 대결이 치열하다.

이번 지스타 2018 현장에서는 기술 기업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과 NHN엔터테인먼트, 한국마이크로소프트, SK C&C, 텐센트 등 국내외 대기업들이 참가했다.

Array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이 지스타 2018 현장에서 부스를 만들고 클라우드 솔루션 기술을 소개했다. / IT조선 DB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이 지스타 2018 현장에서 부스를 만들고 클라우드 솔루션 기술을 소개했다. / IT조선 DB
NBP는 부스를 만들어 게임사 맞춤형 클라우드 상품을 지스타 기간에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한 게임팟(GAMEPOT)은 게임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공통된 기능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환경 제공해 로그인, 푸시(PUSH) 알림, 쿠폰 기능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관리자에게 개인화된 대시보드 제공하는 등 게임 서비스 운영 전반에 걸쳐 다양한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다양한 상품과 결합이 가능해 확장성도 용이하다. 현장 부스에서는 게임사의 규모 및 게임 특성에 맞춰 효율적인 관리 노하우와 추가 개발에 대한 비용 절감 방안을 상담해 줬다.

SK C&C도 지스타 2018 현장에 부스를 설치하고 기술을 소개했다. / IT조선 DB
SK C&C도 지스타 2018 현장에 부스를 설치하고 기술을 소개했다. / IT조선 DB
SK C&C도 대규모 부스를 설치하고 지스타에 참가했다. SK C&C는 ‘클라우드 제트(Cloud Z) 게임사 성공 매직 패키지’를 선보였다. 게임사 성공 매직 패키지는 IT인프라부터 개발 프로그램, 데이터 베이스까지 한번에 담은 컨테이너 서비스다.

‘클라우드 제트 액션(Cloud Z Action)’ 서버리스 컴퓨팅은 게임개발 환경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다. 게임 개발 경험이 없어도 함수만 작성해 등록하면 개발 서버 환경이나 연계 걱정 없이 자동 빌드·배포 돼서 누구나 쉽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

NHN엔터테인먼트의 클라우드 통합 솔루션 ‘토스트(TOAST)’ 부스. / NHN엔터 제공
NHN엔터테인먼트의 클라우드 통합 솔루션 ‘토스트(TOAST)’ 부스. / NHN엔터 제공
NHN엔터테인먼트는 클라우드 통합 솔루션 ‘토스트(TOAST)’ 부스를 통해 게임 전문 클라우드를 뽐냈다.

TOAST는 글로벌 인프라를 포함해 다양한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PaaS(서비스형 플랫폼)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 지스타에서 공개한 게임베이스(Gamebase) 2.0 상품은 구글, 페이스북, 애플 게임센터와 같은 글로벌 마켓의 표준 인증 및 결제, 운영, 분석 도구 등 게임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특히 이번 클라우드 기술은 ▲별도의 분석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없이도 확인 가능한 ‘운영 지표’ 서비스가 추가됐다. ▲매출 분석, ▲실시간 모니터링, ▲밸런싱 지표, ▲푸시 및 점검 영향도 분석 등 게임 사업에 직접 활용 가능한 지표를 추가비용 없이 확대 제공한다.

Array
텐센트 한국 MS 클라우드 부스 모습. / IT조선 DB
텐센트 한국 MS 클라우드 부스 모습. / IT조선 DB
이밖에 한국 MS는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를 기반으로 게임에 최적화된 서비스 및 비즈니스 운영 노하우에 대해 공유했고, 게임업계 큰손 중국의 텐센트는 클라우드 부스를 만들어 국내 게임사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텐센트 클라우드는 배틀그라운드 개발사 펍지가 이용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게임 기업들은 클라우드 업계에서는 가장 핵심적인 회사로 꼽힌다"며 "클라우드 기업들이 게임쇼에 대거 참가하는 현상은 지스타외에도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