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적용 금융서비스 포트폴리오 확장 및 디지털 신규 사업 발굴 협업

신한은행은 AI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보다 전문적인 금융서비스를 개발키 위해 네이버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왼쪽)과 신중호 네이버 서치앤클로바 CIC 대표 겸 라인 주식회사 공동대표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 신한은행 제공
진옥동 신한은행장(왼쪽)과 신중호 네이버 서치앤클로바 CIC 대표 겸 라인 주식회사 공동대표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 신한은행 제공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기존 지능형 고객상담센터 구축 등 사업을 보다 긴밀하게 협력한다. 향후 언어·음성·이미지 인식 및 처리 기술을 고도화해 AI 적용 금융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디지털 기반 신규 사업 발굴을 위해 협업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네이버 이미지 인식 기술을 적용해 은행 문서 처리 정확도와 속도를 높인다. 안면 인식 등 신기술 금융서비스 도입에도 나설 예정이다. 또 네이버와 서비스를 융합해 금융 솔루션을 개발하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양사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서비스 채널 확장에도 함께 나선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현재 지능형 콜센터 서비스 구축, 문서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 AI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며 "네이버 AI 기술을 접목해 향후 많은 영역에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다고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현재 인공지능 챗봇 ‘쏠메이트 오로라’를 통해 개인 맞춤형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여신 자동심사 모형 도입 등 다양한 분야에 AI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