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이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대규모 손실 사태와 관련해 2차례에 걸쳐 전수조사와 손해배상 검토 자료를 만들었다가 금융감독원 검사 직전 삭제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이에 대해 "전혀 모른다"며 "아는 게 없다"고 답했다. 금융당국과 하나은행 간 진실공방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지성규 KEB하나은행장. / 하나은행 제공
지성규 KEB하나은행장. / 하나은행 제공
김동성 금감원 부원장보(은행 담당)는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하나은행은 1, 2차에 걸쳐 자체적으로 DLS 판매에 관해 전수 점검했다"며 "이 파일을 금감원이 발견하기 전까지 은닉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증언했다. 그는 이어 "DLF 불완전판매 관련 파일이다"라며 "지성규 행장이 지시해 작성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함영주 KEB금융그룹 부회장은 증인으로 출석해 "DLF 자료 삭제 내용이나 윗선 개입에 따른 조치 지시는 전혀 모른다"며 "삭제 사실을 언론 보도로 알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삭제 내용이나 전반적인 사건 내용에 대해선 지주사로 소속을 옮겨 알지 못한다"며 "(윗선 조직적 개입 여부)그런 사실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손실 사태에 따른 책임론과 관련해서는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며 "재산이 손실된 손님께 진심으로 안타깝고 죄송한 마음이다"라고 사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