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못지 않게 정신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독’을 주제로 정신건강을 다룬 신작 웹툰이 있어 눈길을 끈다. 네이버웹툰 ‘중독연구소’는 아버지가 알코올 중독자인 중독 가정에서 자란 주인공 ‘김태림’이 중독 전문병원인 가람병원에 입사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태림이 중독 병원 중독연구소에서 일하게 된 첫날, 임아현 팀장은 태림에게 중독에 대한 슈퍼비전(숙련된 지도자에 의해 사례에 대한 교육훈련을 받는 것) 받기를 제안하지만 태림은 자신의 과거를 밝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커 이를 거절한다.

웹툰 ‘중독연구소' / 네이버웹툰
웹툰 ‘중독연구소' / 네이버웹툰
결국 슈퍼비전 없이 태림은 혼자 알코올 중독환자를 맡게 되는데, 자신이 중독임을 부정하는 환자에게 중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다 상담이 중간에 중단되고 급기야 환자가 면담을 거부하는 상황에 처한다. 모든 사람들은 공격을 받으면 자연스럽게 방어하게 되어있는데, 중독환자에게 부정은 방어기제였던 것이다.

웹툰 ‘중독연구소' / 네이버웹툰
웹툰 ‘중독연구소' / 네이버웹툰
첫 상담에서부터 어려움을 겪게 된 태림은 팀장에게 상담 진행 내용을 전달하며 도움을 청하게 되고, 팀장으로부터 환자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환자가 쌓아 올린 벽 안으로 초대받는 손님이 되라는 조언을 받는다.

다음 날, 상담을 거부하는 알코올 중독환자를 만나 그의 이야기를 이끌어내고 마침내 술을 끊을 수 있게 도와달라는 청까지 받게 된 태림은 상담을 마치고 임 팀장에게 슈퍼비전을 정식으로 요청한다.

이처럼 알코올 중독을 비롯해 게임중독 청소년, 알코올 중독환자의 가족 등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중독을 말하고 있는 ‘중독연구소’는 2020년 2월부터 연재를 시작해 현재 미리보기 포함 21화까지 공개된 상태다.

웹툰 ‘중독연구소' / 네이버웹툰
웹툰 ‘중독연구소' / 네이버웹툰
결코 가벼운 주제가 아님에도 무겁지 않고, 현실성과 전문성이 돋보여 재미와 감동 모두를 잡았다는 평가다. 실제 작가가 웹툰 속 주인공과 동일한 직업인 정신건강 사회복지사로 중독 전문 병원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기에 더욱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중독 사례를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는 가운데 태림의 15년지기 소꿉친구 연서가 태림이 근무하는 연구소에 입사하고, 아직 태림의 슈퍼비전 과정이 공개가 안된 상황이기에 태림의 과거에 대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높이고 있다.

About 김택기 작가

전직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 현재 네이버웹툰 월요웹툰 ‘중독연구소’를 연재 중이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