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가상자산) 리브라를 개발하던 페이스북이 디지털 지갑을 개발하는 자회사 ‘칼리브라(Calibra·리브라를 예치하고 송금하는 앱 개발사)’ 명칭을 노비(Novi)로 변경했다. 칼리브라 명칭이 리브라와 혼동하기 쉽다는 이유다.

데이비드 마커스 리브라 총괄은 26일(현지시각) 페이스북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노비는 라틴어 노버스(novus·새로움)와 비아(via·길)에서 따온 단어다. 디지털 금융에 새로운 길을 만들겠다는 의미다.

마커스 총괄에 따르면 노비는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등과 연동된다. 그는 "노비는 단일 앱으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페이스북 메신저와 왓츠앱에서 사용할 수 있다"며 "메신저에서 메시지를 보내듯 쉽게 리브라를 송금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리브라 화폐를 송금하거나 지불할 때 추가로 드는 수수료는 없다"고 덧붙였다.

모든 노비 이용자는 정부가 발급한 신분증을 통해 신원 확인을 진행한 뒤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사기 방지 등 보안을 철저히 유지할 계획이다. 이는 2019년 리브라 프로젝트가 베일을 벗은 후 세계 규제당국이 개인정보 유출과 자금세탁 위험성을 지적한 데 따른 조치다.

마커스 총괄은 특히 노비를 통해 디지털 금융 사업에 본격 진출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노비는 ‘세계 사람 누구나 금융 서비스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애초 리브라의 목표를 현실화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연지 기자 ginsburg@chosunbiz.com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핵심 인프라로 주목받는 클라우드를 살펴볼 수 있는 콘퍼런스가 열린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핵심 인프라로 주목받는 클라우드를 살펴볼 수 있는 콘퍼런스가 열린다.
행사 홈페이지
https://sites.google.com/chosunbiz.com/cloud2020

등록 페이지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Ygpd-WNruWePbnSmx_3m8U0jktknX8yjukOsX6OSrIw0LlQ/view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