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을 통해 에너지 효율 경쟁력을 과시했다. 양사는 각각 8개 제품 수상으로 가전 라이벌다운 모습을 보였다.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은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고 에너지 절약 효과가 우수한 기술 또는 제품에 주어진다.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을 받은 크리스탈 UHD TV/ 삼성전자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을 받은 크리스탈 UHD TV/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소비자시민모임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제23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최고상인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을 포함해 총 8개 제품이 상을 받았다.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에는 ‘75인치 크리스탈 UHD TV’ ▲에너지 효율상은 ‘그랑데 건조기 AI’ ▲에너지 기술상은 ‘비스포크 식기세척기’가 선정됐다. 이외 ▲셰프컬렉션 냉장고 ▲비스포크4도어 냉장고 ▲양문형 냉장고 ▲무풍 에어컨 벽걸이 와이드 ▲그랑데 세탁기 AI 등 5개 제품도 에너지 위너상에 선정됐다.

75인치 크리스탈 UHD TV는 소비전력 절감을 위해 패널 내부의 LED 구조를 개선했다. 회로설계 최적화로 제품 사용시 발생하는 불필요한 에너지 손실을 줄였다. 조도센서와 절전모드 등을 적용해 기존 제품 대비 소비전력 54%를 개선하며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달성했다.

에너지 효율상을 받은 그랑데 건조기 AI는 9개 센서가 주기적으로 내부 온도와 옷감 상태를 감지해 최적의 건조 온도∙시간을 판단할 수 있다. 건조기 특성에 최적화 한 고효율 인버터 히트펌프 시스템을 적용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고효율 콤프레서와 고효율 열교환기 기술 등을 제품에 적용해 2019년 연간 제품 에너지 사용량을 2008년 대비 평균 42% 절감했다. 제품 사용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회사의 주요 지표로 선정해 관리 중이다. 2009년부터2019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억7000만톤 누적 감축해, 2020년까지 누적감축량 2억5000만톤 목표를 이미 달성했다.

에너지 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은 LG전자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 LG전자
에너지 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은 LG전자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 LG전자
LG전자는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에서 대상 2개를 포함해 8개 본상을 수상했다. 4년 연속 업계 최다 수상 기록이다.

LG전자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는 에너지 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고출력 양면 발전 태양광 모듈은 에너지 대상을 수상했다. ▲휘센 인버터 제습기 ▲디오스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디오스 양문형 얼음정수기냉장고 ▲트롬 워시타워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트롬 세탁기 씽큐 등이 본상을 받았다.

LG전자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는 LG만의 독자기술인 ‘증발기액분리’ 기술과 ‘베이퍼 인젝션’ 기술을 적용했다. 기존 자사 제품보다 냉방효율은 최대 20%, 난방효율은 최대 37% 높였다.

증발기액분리 기술은 냉매를 기체로 바꿔주는 증발기에서 액체 냉매와 기체 냉매를 분리하는 기술이다. 난방성능을 향상시킨다. 베이퍼 인젝션 기술은 냉매를 압축할 때 일부 냉매를 분리해 기체로 바꾼 후 주입하는 것이다. 이 기술은 기화한 냉매를 한 번 더 압축하는 효과가 있어 에어컨의 효율이 올라간다.

고출력 양면 발전 태양광 모듈은 12개의 얇은 와이어로 태양광 셀들을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첼로(Cello)’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다. 양면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설계돼 일반 모듈에 비해 발전량이 많다. 제품 보증기간은 25년이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 전략을 바탕으로 높은 에너지 효율뿐 아니라 뛰어난 성능과 디자인을 고루 갖춘 제품을 선보여 가전명가의 위상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