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들로 구성된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의·정 합의과정에 문제를 제기하고 단체행동을 멈추지 않겠다고 공식 입장을 냈다.

대전협은 4일 오후 입장문을 내고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의 독단적인 협상 진행 과정에 절차적 문제가 있음을 공식 제기한다"고 밝혔다.

대전협에 따르면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범투위)는 9월 3일 3차 회의를 통해 최종 협상안 마련을 시도했다. 여기에는 복지부와 민주당에 각각 제기하는 2가지 협상안 모두 대전협 의견이 충분히 반영됐다고 봤다. 그러나 밤샘 협상 과정에서 협상안은 일부 수정됐고 최종 협상안은 범투위 구성원에게 공유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대전협은 "이런 상황에서 오늘 오전 민주당과 최 회장의 합의문 서명이 생중계됐다"며 "범투위 협상단과 복지부는 3차 범투위 이후 단 한 번도 협상을 진행하지 않았지만 최대집 회장의 독단적인 결정으로 복지부와 합의문 서명식이 졸속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범투위 협상단과 의협 이사들에게도 이 사실에 대해 알고 있었는지 재차 물었지만 모두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대전협 측 설명이다.

대전협은 "현재까지 협상 및 합의 과정에서 일어난 절차적 문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최 회장과 범투위 협상 실무단에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단체 행동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대전협은 "현재 합의문에는 전공의와 의대생 보호에 대한 언급은 없는 상태인만큼, 단체 행동을 멈출 수 없다"며 "현재 합의문이 어떻게 이행되는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지켜보겠다. 모든 전공의가 하나 되어 지켜보고 있다는 점을 의협도 잊지 말아달라"고 경고했다.

김연지 기자 ginsbur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