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즈니는 홈쇼핑모아 이용자 5657명을 대상으로 ‘동영상 쇼핑 콘텐츠’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0명 중 9명은 상품을 구매하는 데 동영상 쇼핑 콘텐츠가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전체 응답자의 93.7%가 온라인 쇼핑시 동영상 콘텐츠가 구매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고, 상품 구매 시 가장 많이 시청하는 품목으로는 ‘패션잡화’(28.9%)를 꼽았다. 위메프는 최근 3개월(7월 5일~10월 4일) ‘저당 식품’ 판매액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33%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판매상품 수는 1437% 늘었다.

◇ 유통 업계 동향

버즈니 "소비자 93.7% 동영상 쇼핑에 도움돼"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는 홈쇼핑모아 이용자 5657명을 대상으로 ‘동영상 쇼핑 콘텐츠’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0명 중 9명은 상품을 구매하는 데 동영상 쇼핑 콘텐츠가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전체 응답자의 93.7%가 온라인 쇼핑시 동영상 콘텐츠가 구매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고, 상품 구매 시 가장 많이 시청하는 품목으로는 ‘패션잡화’(28.9%)를 꼽았다. 이어 ‘생활주방’(20.2%), ‘화장품’(17.0%), ‘식품’(16.2%), ‘가전디지털’(15.5%), ‘기타’(2.2%) 순이었다. 온라인 쇼핑 시 선호하는 상품 정보 형태도 ‘동영상’이었다. 모바일 쇼핑 시 선호하는 상품 정보 형태에 대한 질문에 절반 이상인 53.1%가 ‘동영상’을 꼽아, ‘사진’(42.1%) 보다 높았다. 동영상 쇼핑 콘텐츠의 선호하는 시청 시간은 길지 않았다. ‘3분 미만’(47.3%)이 가장 많았고, ‘3분~5분’이 30.4%로 뒤를 이었다. 또 ‘5분~10분’이 13.9%, ‘10분~30분’이 6.4%, ‘30분~1시간’이 1.5%, ‘1시간 이상’이 0.5%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영상 쇼핑 콘텐츠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상세한 상품 정보를 알기 위해’ 라는 답변이 80.3%로 가장 많았고, ‘영상이 신뢰가 간다’(10.8%), ‘재미있다’(4.3%) 등의 의견이 뒤를 이었다.

위메프, ‘저당 식품’ 판매액 233% 증가

위메프는 최근 3개월(7월 5일~10월 4일) ‘저당 식품’ 판매액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33%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판매상품 수는 1437% 늘었다. 당 성분이 높은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70%)를 마시거나, 설탕 대신 저열량 대체감미료인 알룰로스(32%)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식품인 두유 카테고리에서도 무첨가 두유(99%)가 많이 팔렸다. 이는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당 섭취를 줄이려는 ‘건강족’들의 소비 행태 변화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살이 찐 ‘확찐자’들의 다이어트용 소비도 한몫한 것으로 해석된다. 같은 기간 이들의 저지방·무염 식품 소비도 각각 23%, 7% 증가했으며 덩달아 판매상품 수는 630%, 361%씩 늘었다. 이밖에 ‘글루텐 프리’ 식품도 각광받고 있다. 밀가루 대신 다른 원료를 활용한 대체 제품을 찾는 것으로 해석된다. 곤약면, 곤약쌀 판매가 늘면서 묵/곤약 카테고리 거래액은 719% 증가했다. 옥수수면(186%), 미역국수(159%), 면두부(157%) 또한 이색 면식품으로 주목받으며 매출이 크게 늘었다.

현대백화점, 3억원 손목시계 판매

브레게 시계. / 현대백화점
브레게 시계. /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18일까지 압구정본점에서 '럭셔리 워치·주얼리 페어'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압구정본점 2층에 위치한 스위스 고급 시계 브랜드 '브레게(Breguet)'에서는 장인의 기술력이 집약된 그랜드 컴플리케이션(복잡한 기능을 여러 개 탑재한 시계를 일컬음) 한정판 시계 '클래식 그랜드컴플리케이션 5359'와 '클래식 투르비용 엑스트라-플랫 스켈레트 5395'를 각각 1점씩 국내 단독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가격은 각각 3억원대, 2억원대다.

SPC 파리바게뜨, 2만원이상 구매자에게 ‘실키롤케익' 제공

실키롤케익 / SPC
실키롤케익 / SPC
SPC그룹이 운영하는 파리바게뜨는 2020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전체 1위를 달성한 것과 '창립 34주년(10월 17일)'을 맞아 소비자 대상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16일과 17일 양일 간 2만원 이상 구매 후 해피앱을 제시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네스월드레코드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롤케이크로 등재된 ‘실키롤케익’을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점포 방문 구매자를 대상으로 선착순 한정 수량으로 진행된다. 제휴 할인∙적립은 중복 적용되지 않는다.

하이트진로, 소방관 대상 찾아가는 간식차 행사 진행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소방관들을 위해 소방서에 찾아가는 ‘감사의 간식차’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13일 충주소방서를 시작으로 11월 5일까지 4주간 일선소방서에 간식차량을 배치해 소방관들에게 간식을 제공한다. 이 행사는 충북, 경북, 서울, 경남, 강원의 소방본부 산하 19개 소방서가 대상이다. 하이트진로는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소방서별로 오전 또는 오후에 2시간씩 간식차량을 지원할 계획이다. 소방관들에게 제공되는 간식은 뉴욕핫도그, 닭강정, 음료로 소방서 별 110인분, 총 2090인분이 제공된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사장은 "국민안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고가 많으신 소방관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다양한 지원활동을 진행해왔다"라고 밝혔다.

농심, 결식아동 지원 나서

농심과 농심켈로그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공동으로 결식아동 지원에 나선다. 세계식량의날(10월16일) 을 맞아 국내 한부모가정과 조손가정 등 2000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지원사업은 각 기업이 스낵, 음료, 시리얼, 라면을 후원하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후원 대상을 선정하게 된다. 농심은 제품 기부 외에도 각 가정 배달을 위한 물류비(택배)를 지원, 빠르고 안전하게 구호식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농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느 때보다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취약계층을 위해 지원에 나서게 됐다"며 "최근 비대면수업으로 인한 급식 공백으로 결식 우려가 있는 아동들에게 힘이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일동후디스, 트롯맨 장민호와 광고 모델 재계약

장민호 하이뮨 / 일동후디스
장민호 하이뮨 / 일동후디스
일동후디스는 ‘트롯맨’ 장민호와 단백질 보충제 ‘하이뮨’ 광고 모델 재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장민호씨의 밝고 활기찬 에너지가 단백질 보충제인 하이뮨의 제품 속성과 딱 맞아 떨어지면서 제품이 출시 반 년도 안돼 남녀노소에게 많은 사랑을 얻을 수 있었다"라고 재계약 배경을 설명했다.

교촌F&B, 18년 연속 브랜드 대상

교촌에프앤비는 교촌치킨이 18년 연속으로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교촌치킨의 이번 수상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교촌의 대표 제품인 교촌시리즈, 레드시리즈, 허니시리즈의 제품력에 있다고 평가했다. 교촌은 국내산 통마늘, 발효간장, 홍고추, 아카시아 벌꿀 등 좋은 재료를 사용해 질 좋은 제품 제공에 힘쓰고 있다. 체계적인 품질, 서비스, 위생 관리와 상생 정책으로 가맹점과 동반 성장하고 있다는 점과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나눔 경영에도 앞장서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쿠팡, ‘힐링템 찾기' 프로모션 진행

쿠팡은 언택트 생활로 지친 소비자에게 힐링을 선사할 수 있는 아이템을 모아 '힐링템 찾기' 프로모션에 나선다고 밝혔다.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집안에서 요리, 운동, 독서 등 취미를 통해 힐링을 찾고 집콕의 답답함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품을 선별해 19일까지 일주일간 최대 76% 할인 특가 판매한다. 윤혜영 쿠팡 리테일 부사장은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아이템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쿠팡은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티몬, 사내 모델 7명 선발

티몬
티몬
티몬은 회사를 대표하는 7명의 사내 모델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티몬은 최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사내 모델을 공모했다. 관심 있는 직원들이 직접 신청하거나 주변의 추천을 받아 응모했다. 이 중 7명의 직원들이 내부 심사를 통해 티몬을 대표하는 사내 모델로 선발됐다. 이들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 프로모션 등 대내외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공식 홍보 모델로 활동하게 된다. 티몬은 앞으로도 주기적인 사내 모델 모집을 통해 보다 많은 직원들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비맥주, ‘물 보호' 메시지 담은 일러스트 공모전 진행

오비맥주는 환경재단과 네이버 그라폴리오와 함께 10월 13일부터 11월 11일까지 ‘물과 사람 일러스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우리 삶의 필수 요소인 물의 소중함을 일러스트로 표현하고 물 보호 메시지를 전파하기 위해 기획했다. 2015년부터 ‘워터닷오알지(Water.org)’와 파트너십을 맺고 물 부족 개발도상국들에 깨끗한 물을 지원하고 있는 벨기에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 ‘스텔라 아르투아(Stella Artois)’가 후원한다. ‘물과 사람 일러스트 공모전’은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싶은 청소년, 대학생,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물과 생활(우리 일상에서 함께하는 물), 물과 생명(모든 생명체에 없어서는 안 되는 물), 물과 직업(우리의 직업과 연관된 물) 3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자유롭게 일러스트로 표현하면 된다. 공모전 참여는 네이버 그라폴리오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출품 규격과 시상 내역 등 자세한 내용은 그라폴리오 내 ‘물과 사람 일러스트 공모전’ 접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총16작품을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하고 총 750만원 규모의 상금을 시상할 예정이다.

◇ 유통가 신제품

오리온, 건빵을 21세기형으로 재해석한 ‘빵둥이' 선봬

마켓오 빵둥이 / 오리온
마켓오 빵둥이 / 오리온
오리온은 건빵을 21세기형으로 재해석한 스낵 ‘마켓오 빵둥이’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오리온이 전쟁 직후 국민들의 허기 채움을 돕고자 생산했던 건빵을 60년만에 현대적인 세련된 맛으로 탄생시킨 것이다. 마켓오 빵둥이는 과자 반죽에 통밀과 생크림을 넣어 스낵류 특유의 바삭한식감에 부드러운 목 넘김을 살린 신개념 ‘빵 스낵’이다. 모양은 우리에게 익숙한 건빵과 유사하지만 통밀의 건강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살리고 부드러운 생크림을 넣어 현대적인 맛과 식감으로 새롭게 해석했다. 하나를 먹어도 든든함을 느낄 수 있는 풍성한 크기로, 취향에 따라 한입에 먹거나 반씩 나눠먹을 수 있도록 과자에 ‘중간 절취선’을 적용해 취식 편의성을 더했다. 과자 모양도 제품명과 어울리는 귀엽고 통통한 부드러운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모양으로, 나눠먹는 재미에 보는 재미까지 더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마켓오 빵둥이’는 스낵류 특유의 바삭한 식감에 식사대용으로도 충분한 ‘든든함’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제품이다"며 "과거 오리온이 빈궁기에 국민들의 허기 채움을 돕고자 생산했던 건빵을 21세기형으로 재해석해 내놓은 만큼 정성과 특별한 의미를 담았다"고 말했다.

롯데제과, 이천쌀로 만든 ‘우리쌀 빼빼로' 출시

우리쌀 빼빼로 / 롯데제과
우리쌀 빼빼로 / 롯데제과
롯데제과는 농협과 손잡고 이천쌀로 만든 ‘우리쌀 빼빼로’를 선보였다. 이는 빼빼로의 ‘지역 농산물 상생 프로젝트’의 첫 번째 사례다. 롯데제과는 올해부터 국내 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새로운 사회 공헌 사업인 ‘지역 농산물 상생 프로젝트’를 추가했다. 이로써 빼빼로의 이름을 걸고 추진되는 사회공헌 사업은 스위트홈, 스위트스쿨, 스위트피크닉, 영양지원 사업, 기부 캠페인 등 6개로 늘었다. ‘우리쌀 빼빼로’는 막대과자에 쌀가루와 뻥쌀을 화이트초콜릿과 함께 입혔다. 일반 빼빼로보다 크기가 큰 ‘빅(Big) 빼빼로’이기 때문에 낱개의 빼빼로가 1봉씩 포장되어 있다. 포장지를 뜯을 때부터 쌀 특유의 달달하고 고소한 풍미가 느껴지며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빼빼로의 맛을 경험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전국 농협에서만 판매되며 가격은 권장소비자가격 기준 6000원이다.

안다르, 홈트레이닝 용품 출시

안다르는 신상 홈트레이닝 용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안다르는 집에서 하는 운동과 바디케어를 도와주는 신상 ‘홈트레이닝 용품’을 선보인다. 소재와 두께를 달리한 3가지 종류의 요가매트를 출시한다. 신상품 ‘릴렉스 에어소프트 요가매트’는 8㎜의 두께감을 지녔다. 운동 초보자 또는 폭신하고 두꺼운 두께감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해 제작됐다. 앞면의 중심선은 초보자들이 쉽고 정확하게 균형 잡힌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릴렉스 에어바운스 요가매트’는 5㎜ 두께의 매트로 중급 이상의 수련자를 위한 제품이다. 매트의 바닥면을 천연고무로 제작해 고난도 동작 수행시에도 매트가 밀리지 않고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다. 안다르는 요가매트 3종, 요가링, 짐볼, 웨이트볼 등 신상 홈트레이닝 용품을 포함한 안다르 릴렉션 컬렉션을 13일 오전 10시부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대상, 무신사에 ‘미원' 브랜드 패션 상품 선봬…MZ세대 겨냥

대상
대상
대상은 양말, 버킷햇, 스웨트 셔츠, 무릎담요 등 ‘미원’ 상품 4종을 출시하고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에 입점했다. 최근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를 겨냥해 ‘미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이들에게 더욱 친밀한 브랜드로서 적극 다가간다는 전략이다. 이번 ‘미원’ 상품은 ‘일상의 감칠맛’이라는 핵심 메시지 아래, ‘미원’이 입 안의 즐거움을 넘어 ‘일상의 즐거움까지 함께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기획됐다. 상품 4종 모두 ‘미원’ 고유의 헤리티지를 담은 신선로 로고를 그대로 활용했다. 양말은 레드, 블루, 블랙 3종이 한 세트로 구성됐으며, 원색 사용과 두 줄 스트라이프 패턴의 디자인을 적용해 레트로 감성을 살렸다.

크라운제과, 미니쉘 초콜릿 중량 25% 늘려

크라운제과
크라운제과
크라운제과는 쉘타입 초콜릿 ‘미니쉘’의 중량을 25% 늘린다고 밝혔다. 제품 패키지에는 강렬한 색상과 굵직한 표현으로 야수파의 창시자로 불리는 앙리 마티스의 명화를 입혀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크라운제과는‘미니쉘’의 중량을 24g에서 30g으로 증량한다. 4개씩 낱개로 포장된 스틱형 패키지에 1개를 추가했다. 가격은 1000원으로 변동이 없다.

아모레퍼시픽, 메디안 내추럴 안심 치석케어 치약 출시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메디안 브랜드 신상품으로 치석케어 제품 ‘내추럴 안심 치석케어 치약’과 ‘내추럴 안심 치석케어 칫솔’을 출시했다. ‘메디안 내추럴 안심 치석케어 치약’은 치석 형성을 93% 억제해주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치석 침착 예방 효과를 허가받은 제품이다. 치약에는 식품첨가물로 허가받은 다섯 가지 성분(비타민C, 엽산, 자일리톨, 키토산, 글루코사민)으로 만든 내추럴파워캡슐 과립을 담았다. 해당 제품에는 프로폴리스, 센텔라아시아티카, 유기농 녹차 추출물을 비롯해 엄선한 자연 성분을 담았다. 광물성오일, 합성색소 등 일곱 가지 성분은 처방하지 않았으며, 싱그러운 바질향과 상쾌한 세이지향 두 종류로 출시했다. 치약 용기는 투명한 재질을 사용해 편의성을 더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