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국의 국내 반도체 기업에 대한 정보 요구에 대해 기업 자율성에 바탕을 두면서도 기업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정부 지원을 지속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의 반도체 정보 제공 요청에 대해 18일 "기업의 자율성, 정부의 지원성, 한미 간 협력성 등에 바탕을 두고 대응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IT조선 DB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IT조선 DB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미국 반도체 정보 제공 요청 관련 동향 및 향후 대응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첫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었다.

그는 이 사안과 관련해 "기업의 민감한 정보 문제, 기업 부담 완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며 "특히 정부는 기업계와의 소통과 협력을 각별히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7일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에서도 미국의 반도체 정보 제공 요청 사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오늘 회의에서는 국내외 업계, 미국과 주요국 동향 등 진전사항을 점검하고 정부 간 협의 및 우리 기업과의 소통 협력 강화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미 상무부는 삼성전자, TSMC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세계 반도체 부족 사태 원인을 진단하겠다며 영업기밀을 제출하라고 엄포를 놨다.

미 상무부가 요구한 자료는 반도체 생산 시스템, 재고, 주요 생산 제품부터 핵심 고객사, 고객사별 매출, 6개월간의 증설 계획 등이다. 사실상 영업기밀을 요구한 것이며, 설문 시한은 11월 8일까지다. 앞으로 한달쯤 남았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