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형은행 3곳이 대북제재 위반 혐의로 미국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이 중 한 은행은 미국 금융시스템 접근에 차단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 / 조선DB
. / 조선DB
워싱턴포스트(WP)는 24일(현지시각) "대북제재 혐의로 미국서 조사를 받는 중국 은행 3곳 중 상하이푸둥발전은행으로 추정되는 은행이 미 금융시스템 접근에서 차단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상하이푸둥발전은행은 중국 내 9위를 차지하는 대형은행으로 자산규모는 9000억달러(1039조1400억원)다. 이는 골드만삭스와 맞먹는 규모다. 골드만삭스와 맞먹는 규모를 가진 상하이푸둥발전은행은 미국에 지점이 없지만 미국 달러 거래를 위한 계좌를 보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WP에 따르면 현재 조사를 받고 있는 중국 대형은행 3곳은 중국교통은행과 중국초상은행, 상하이푸둥발전은행 등이다. 이들은 대북제재 위반 조사를 위해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이 발부한 소환장에 불응해 법정모독죄 결정을 받았다.

그 동안 중국 은행 3곳은 확인되지 않았다. WP는 관련 소송기록 등을 면밀히 비교해 확인한 결과 이들 은행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WP는 특히 상하이푸둥발전은행이 미국 애국법에 따라 발부된 소환장에 불응했다고 밝혔다. 상항이푸둥발전은행은 미국 법원에서 애국법을 적용해 소환한 첫 중국 은행이다. 미 정부는 애국법에 따라 외국은행에 소환장을 발부한 적이 있다. 다만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소규모 은행이었다. 또 정부가 조치에 나서기 전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WP는 미국 법무부나 재무부 요청 시 상하이푸둥발전은행은 미국 금융시스템이 차단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다만 미국 법원이 애국법을 적용해 금융거래를 차단하면 중국에 강력한 메시지가 될 수 있지만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WP는 "미국 대형은행보다 규모가 큰 중국 은행의 미국 금융 시스템 접근이 차단될 경우 글로벌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또 미국이 애국법을 필요 이상으로 적용하면 해외 금융기관들이 미국 진출을 꺼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돈세탁, 테러 자금을 적발하기 위한 국제 공조도 흔들릴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