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정헌)은 올인원 수냉 솔루션이 적용된 엔비디아 ‘지포스 RTX 5090’ 그래픽카드를 4장 장착한 ‘제플 딥사일런트(Deepsilent) X4 멀티-GPU’ AI 수랭 서버를 제이씨현플레이스 온라인몰(이하 제플몰)을 통해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제플 딥사일런트 X4 멀티-GPU AI 서버는 올인원 수냉 솔루션이 적용된 고성능ㆍ저소음 온프레미스 AI 서버다. 특히 올인원 수냉 쿨링 솔루션이 적용된 지포스 RTX 5090 그래픽카드를 4장 탑재해 사무실 환경에서도 조용하고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이 제품은 각각의 그래픽처리장치(GPU)에 독립 수랭 구조를 사용해 저소음 성능과 함께 GPU 장애 시 개별 유지보수가 가능한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AI 서버 운영의 가용성 극대화와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오며, 데이터센터급 GPU 성능을 보다 효율적인 도입 비용으로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제플 딥사일런트 X4 멀티-GPU AI 서버는 보안이 요구되는 패쇄망 환경에서도 4개의 지포스 RTX 5090 GPU의 병렬 구성으로 128기가바이트(GB)의 그래픽 메모리를 확보해 딥시크(DeepSeek)-R1 32B, QwQ 32B, 젬마(Gemma) 27B 등 다양한 LLM 모델을 양자화 없이 FP16 정밀도로 실시간 추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구소나 학교,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다양한 LLM 추론, 데이터 분석, 고성능 AI 연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버 환경을 제공한다.
한편, ‘제플 딥사일런트 X4 멀티-GPU’ AI 서버는 AMD의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7965WX 프로세서와 공랭 쿨러, 128GB 메모리를 기본 구성으로 갖췄다. 2200W 용량의 풀모듈러 파워를 듀얼 구성해 그래픽카드의 높은 전력 소비량에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했다. 저장 공간은 NVMe SSD 2TB를 기본으로 확장도 손쉽게 가능하다.
제이씨현시스템 관계자는 “제플 딥사일런트 X4 멀티-GPU AI 수랭 서버는 성능 뿐만 아니라 소음과 편의성까지 고려한 설계를 통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며 “LLM 추론, AI 연구, 머신러닝, 딥러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수요에 대응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용만 기자
yongman.kw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