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22일 선보인다. 자사 최초 ‘솔라루프 시스템’과 세계 최초 ‘능동 변속제어 기술(ASC, Active Shift Control)’을 갖췄다.

태양광 충전 시스템을 지붕에 배치한 솔라루프 시스템은 주행 거리를 늘리고 배터리 방전을 막는다. 일 평균 일조시간 6시간 충전 시 1년에 1300㎞ 거리를 더 달릴 수 있다.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 개발한 능동 변속제어 기술도 가진다. 독자 개발한 제어 로직을 통해 하이브리드 모터로 자동변속기를 초당 500회 초정밀 제어하는 기술이다. 변속 속도를 30%쯤 단축, 주행 성능과 연비, 변속기 내구성을 동시에 높인다. 연비는 20.1㎞/ℓ다.

현대자동차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솔라루프 시스템.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솔라루프 시스템.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는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외관에 크로스홀 캐스케이딩 그릴, 사이드 캐릭터 라인, 리어 스포일러와 알로이 휠을 적용한다.

차량 화면·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주행영상기록장치 빌트인 캠, NFC로 차량 출입과 시동을 손쉽게 구현하는 현대 디지털 키, 카카오i를 활용한 음성인식 공조제어 등 편의 기능도 가졌다. 시트와 HUD, 인포테인먼트를 사용자별로 설정하는 개인화 프로필도 돋보인다.

현대차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대거 기본 적용해 안전 및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주차 혹은 출차 시 차량 제동을 제어하는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R, Parking Collision-Avoidance Assist-Reverse)’도 동급 최초로 탑재했다.

현대자동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는 앞 유리와 운전석 및 조수석 문에 이중 접합 차음 유리를 탑재해 높은 정숙성을 구현했다. 배터리 패키징 최적화 설계해 기본 모델(가솔린)과 비슷한 수준의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다.

현대자동차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스마트스트림 G2.0 GDi 하이브리드 엔진, 하이브리드 전용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했다. 최고출력은 152마력(ps), 최대토크는 19.2(kgf·m)다.

가격은 ▲스마트 2754만원 ▲프리미엄 2961만원 ▲프리미엄 패밀리 3130만원 ▲프리미엄 밀레니얼 3330만원 ▲인스퍼레이션 3599만원이다. 모두 하이브리드 세제혜택 및 개별소비세 3.5%를 반영한 가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