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에듀테크 분야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볼 수 있는 ‘주간 에듀테크’ 코너를 운영합니다. 4월 12일부터 4월 18일까지 한 주간 소식을 모았습니다. [편집자주]
웅진씽크빅, 생성형 AI 기반 3D 입체 영어 스피킹 서비스 ‘링고시티’ 앱 버전 출시
웅진씽크빅이 생성형 AI 기반 3D 입체 영어 스피킹 서비스 ‘링고시티(Lingocity)’의 앱(App) 버전을 출시했다. 앱 버전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 앱은 태블릿 PC와 스마트폰 등 앱이 작동되는 다양한 장치에서 구동이 가능한 ‘애니 디바이스(Any device)’ 시스템으로 구축됐다.
링고시티는 웅진씽크빅이 지난해 출시한 미래형 영어 스피킹 서비스로, 생성형 AI ‘챗GPT’와 웅진씽크빅의 교육 빅데이터가 융합된 제품이다. 하루 20분 세계 주요 도시를 여행하며 실제 대화 상황을 3D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다. 올해는 일본 서비스 론칭을 준비하고 있으며 지난해 메타버스 자율규제 우수사례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서비스 이용은 정기 구독의 형태로 이뤄지며, 구독권 구매 시 링고시티에서 제공하는 음원 및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링고시티를 처음 이용해보는 플레이어를 위해 구독을 하지 않아도 회원가입 없이 일부 콘텐츠를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판도 함께 마련했다. 기존 웅진씽크빅 회원이 아닌 고객도 네이버, 카카오, 애플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다.
스픽, 포브스 ‘2025 AI 50’ 리스트 선정
스픽이지랩스코리아(대표 코너 니콜라이 즈윅)가 운영하는 AI 영어 학습 솔루션 ‘스픽’이 미국의 경제전문매체 포브스가 선정한 ‘2025 AI 50’ 리스트에 선정됐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 포브스 ‘2025 AI 50’ 리스트는 매년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실생활 문제 해결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상장 기업을 선정하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리스트다.
올해 처음으로 '2025 AI 50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스픽은 선정된 50개 기업 중 유일한 언어 교육 분야 기업이다. 동명의 솔루션 스픽은 론칭 후 5년 만에 전 세계 약 1000만명의 사용자가 영어와 스페인어를 배우는 데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스픽이지랩스코리아는 지난해 약 1100억원 규모의 시리즈 C 투자를 유치해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 기업)으로 도약했다.
코너 니콜라이 즈윅 스픽이지랩스코리아 대표는 "언어는 단순한 의사소통 수단을 넘어 글로벌 커리어와 문화 간 소통을 열어주는 열쇠이며, 스픽은 AI 기술을 통해 언어 장벽을 허물고 자신감 있게 소통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테크빌교육 뚝딱샵 '학교 예산 맞춤' 서비스 시작
테크빌교육(대표 이형세)이 운영하는 수업 연계 커스터마이징 제작 온라인몰 ‘뚝딱샵’에서 ‘학교 예산 맞춤 서비스’를 선보였다. 교사가 학교 예산 맞춤 서비스를 활용하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때 남거나 부족한 금액을 맞춰서 주문할 수 있고 후불 결제 및 학교 행정 프로세스에 필요한 서류를 모두 제공받을 수 있다.
아울러 최근 뚝딱샵은 K-12(유치원부터 고등학교 대상의 교육과정) 대상 다양한 ‘굿즈 제작 수업’을 출시 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다가오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선물용으로 스마트 톡이나 스티커를 제작하려는 교사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이 구비 돼 있어 각자의 개성을 반영한 굿즈를 제작할 수 있다.
이창훈 테크빌교육 에듀커머스부문 대표는 “뚝딱샵은 디지털 미술 활동이 가능한 에듀테크”라며 “그림 그리기에 자신이 없고 미술을 어려워하던 아이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진로, 환경 등 학교자율시간 등과 연계한 수업도 진행할 수 있어서 교실에서의 활용도가 매우 다양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버스마인드, 스마트 학습지 ‘더위크 중국어’ 출시
뇌새김을 운영하는 AI 에듀테크 기업 위버스마인드(대표이사 정성은)가 ‘더위크 중국어’를 출시한다. ‘더위크 중국어’는 성조와 발음부터 일상 및 비즈니스 실무에 적합한 중급 회화, HSK 대비까지 가능한 스마트 학습지다. 총 26권으로, 7개의 레벨로 나뉘어 있다. 커리큘럼을 따라가면, HSK 4급 수준의 단어와 어법, 회화 표현을 마스터할 수 있다.
‘더위크 중국어’는 회화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성조를 색상과 연관 지어 학습자가 보다 쉽게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했다. ‘뇌새김’의 노하우가 담긴 이미지 연상 단어 학습법을 적용해 효과적으로 단어를 습득할 수 있다.
학습지와 연동되는 전용 학습 앱에서는 즉각적으로 성조와 발음의 정확도를 체크할 수 있으며 특허 받은 학습 방법으로 발음 교정도 가능하다. QR코드를 스캔하면 스마트폰으로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다.
김경아 기자
kimka@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