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에듀테크 분야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볼 수 있는 ‘주간 에듀테크’ 코너를 운영합니다. 9월 29일부터 10월 3일까지 한 주간 소식을 모았습니다. [편집자 주]
교원구몬, 자기주도학습 강화한 ‘스마트구몬 마이러닝’ 론칭
교원구몬이 방문 및 화상 학습관리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셀프학습 서비스 ‘스마트구몬 마이러닝’을 새롭게 선보인다.
‘스마트구몬 마이러닝’은 방문 또는 화상 학습관리 없이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앱 기반 서비스다. 디지털 교재 또는 지류 교재를 통해 문제를 풀고 학습 앱에 제출하면, 즉시 채점 후 학습 리포트를 받아 볼 수 있다. 이에 더해 월 1회 유선 학습관리가 포함돼, 학습 진도나 방향에 대해 조언과 독려를 얻을 수 있어 비대면 환경에서도 자기주도 학습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마이러닝’은 공부라는 트랙 위에서 내 속도로 달리며 목표를 이뤄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존 대면 또는 화상 학습관리 상품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대로 책정된 것도 강점이다. 교육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 자기주도학습 습관 형성이 가능해 초등생은 물론, 중고등학생과 직장인들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 가능한 학습 과목은 ▲구몬일어 ▲구몬중국어 ▲구몬영어 ▲구몬한자 ▲구몬과학 ▲완전국어 ▲구몬수학 ▲수학플러스이다.
비상교육 ‘기출탭탭’, ‘강원 아이로’에 탑재…AI 맞춤형 수능 학습 지원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 비상교육의 고등 전 과목 학습 서비스 ‘기출탭탭’이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통합 교육 플랫폼 ‘강원 아이로’에 탑재돼, AI 기반 수능형 평가 서비스를 정식으로 오픈했다.
기출탭탭은 고등 전 과목, 내신·수능 올인원 학습 서비스로, AI 기반 맞춤형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 교사는 수업 준비와 학생 평가, 진학 컨설팅, 행정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으며 학생은 개인별 학습 수준과 목표에 맞는 맞춤형 학습을 지원받을 수 있다. 비상교육 측에 따르면 출시 3년 만에 전국 74개 학교에서 도입해 공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허보욱 비상교육 콘텐츠 컴퍼니 대표는 “기출탭탭이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공식 AI 수능형 평가 서비스로 선정된 것은 사용자 학습 기반 AI 기술력과 공교육 적용성을 인정받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교육청과 협력해 학생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교사와 함께하는 디지털 학습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상교육, 2022 개정 교과서 전 과목 검정 심사 100% 합격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 비상교육이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검인정 심사에서 초·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23종 82책을 출원해 전 과목 100% 합격했다.
비상교육은 국·검인정 교과서 발행사로 2007 개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총 170종 314책의 교과서를 발행해왔다. 이번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1년 차 교과용도서 91종 152책을 모두 합격시켰다. 지난 8월 초등 5·6학년 미술, 체육, 실과, 사회과 부도 합격에 이어, 9월에는 초등 5·6학년 수학, 사회, 과학, 음악, 영어 교과서까지 최종 합격해 전 과목 100% 합격을 달성했다. 이는 출원사 중 비상교육이 유일하다.
2022 개정 비상교과서는 학생 중심 학습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QR 학습 콘텐츠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과서 학습 중 궁금한 내용을 즉시 확인하고 보충할 수 있다.
웅진씽크빅, 놀이책 전집 오! 플레잉 출시
웅진씽크빅이 다양한 조작 활동을 통해 영유아의 두뇌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책 전집 ‘오! 플레잉’을 출시했다. 오! 플레잉은 열기·불기·맞추기·돌리기 등 온몸의 감각을 사용하도록 유도해 뇌 발달을 자극하고, 성취감·만족감 등 ‘착한 도파민’을 경험하도록 설계된 1~4세 영유아 대상 전집이다.
총 20권으로 이뤄진 이번 전집은 팝업북, 플랩북은 물론 피아노 건반, 버스 벨, 모양 열쇠, 불빛 등 독창적인 조작 요소를 담은 놀이책으로 구성해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며 놀이 몰입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각 권에는 유아 놀이 전문가 이보연 아동가족상담센터 소장이 마련한 ‘아기랑 플레잉톡’ QR 음원이 담겨 있어, 초보 부모도 쉽게 책놀이 방법과 상호 작용 가이드를 따라하며 아이들과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다.
아이스크림에듀, 수학적 사고력 키우는 ‘캣슈타인 박사의 냥냥 호기심 펀치 - 수학이 궁금해’ 출간
에듀테크 기업 아이스크림에듀의 출판 브랜드 아이스크림북스가 초등학생의 과학적 식견과 문해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도서 ‘캣슈타인 박사의 냥냥 호기심 펀치’ 시리즈의 다섯 번째 편 ‘수학이 궁금해’를 출간했다.
이번 편 ‘수학이 궁금해’는 과학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도구인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수학에 대한 흥미는 물론 수학적 사고력과 문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시리즈의 주인공인 고양이 박사 ‘캣슈타인’과 햄스터 조수 ‘햄릿’이 겪는 에피소드를 통해 일상에서 다양한 수학 원리를 발견하고 직접 적용해 보며, 어린이의 시선에서 수학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책은 ▲숫자의 탄생과 비밀 ▲끝나지 않는 수 이야기 ▲도형이 만드는 세상 ▲세상을 재는 도구 ▲수, 제대로 사용하기까지 등 총 5장으로 구성됐다. ‘행운의 숫자는 어떻게 정해질까’, ‘완벽한 샌드위치를 만들려면?’, ‘나무의 높이는 어떻게 잴까’, ‘종이를 일곱 번 이상 접을 수 있을까’, 암호는 어떻게 만들까’ 등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엉뚱한 호기심을 쉽고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준다. ‘거듭제곱’, ‘제곱근’, ‘피타고라스의 정리’, ‘수열’ 등 낯설고 어려운 수학 용어를 쉽게 접할 수 있으며, 2022 개정 교과 과정 내용을 반영해 교과서에 나오는 수학 개념들을 미리 학습할 수 있다.
테크빌교육, 전남 농어촌 학생 대상 '디지털새싹 경진대회' 성료
AI·디지털교육기업 테크빌교육이 전남 영암 삼호청소년문화센터에서 ‘2025 디지털새싹 경진대회’를 개최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테크빌교육은 지난 2022년도부터 ‘디지털새싹 사업’ 주관 기관으로 선정돼 현재까지 1만5000여 명이 넘는 수강생을 배출했다. 지난해에는 43개 운영기관 중 ‘우수’ 기관으로도 선정됐다.
‘2025 디지털새싹 경진대회’는 디지털 교육 격차 소외 지역 중 하나인 농어촌 학생들 대상으로 디지털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간 교육 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목적으로 개최됐다. 본 대회는 테크빌교육의 디지털새싹캠프 프로그램과 연계해 진행됐다. 영암 지역 학생뿐만 아니라 목포, 해남, 무안 등 전라남도의 각 농촌 지역에서 총 40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열띤 경합을 펼쳤다.
대회 참가학생들은 ▲AI 행성 탐사 로봇 만들기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메이킹 프로젝트 ▲프롬프트 엔지니어 ▲스마트시티 플래너 등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총 7개 챌린지 과제에 도전했다. 이 중 가장 많은 챌린지 과제에 성공한 우수 학생들은 별도로 선발해 시상했다.
김경아 기자
kimka@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