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30일부터 2019년 10월 4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뱃살 세포 추출해 탈모 치료 신세계 연다"
스템모어는 모낭을 구성하는 핵심세포인 ‘모유두세포’를 활용한 탈모치료제 개발과 더불어 지방줄기세포를 모낭세포와 유사하게 분화시키는 데 성공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았다. 현재는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 탈모 치료 의약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2. 유튜브 처벌한다는 여당發 허위조작정보 대책… 업계 '황당' 정부 '당혹'
더불어민주당은 허위조작정보 근절을 위한 중장기 종합대책을 내놨다. 허위조작정보를 방치한 국내외 기업은 관리상의 책임에 따라 매출액의 최대 10%를 과징금으로 내며, 정부는 팩트체크 자동화 시스템 구축에 별도 예산을 투입한다. 하지만 인터넷 업계는 더불어민주당 발표에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인다.

3. [전문몰 시대] "그립으로 옆집 언니와 영상 통화하듯 쇼핑하죠"
온라인 세상이 열린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온라인을 능가하는 라이브 커머스 등 차세대 커머스 트렌드가 대세다. 2월 국내 최초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선보인 ‘그립'이 최근 집중 조명을 받는다.

4. 폰사업 접었던 MS, 폴더블폰 깜짝 공개
윈도폰 사업 철수와 함께 스마트폰 사업에 손을 뗀 마이크로소프트가 폴더블 스마트폰 '서피스 듀오'를 깜짝 공개했다.

5. BMW 8시리즈 20년 만에 부활…국내 사전계약 돌입
BMW의 최상위 스포츠 세단 8시리즈가 20년 만에 부활한다. 11월 출시 예정으로 한국에서도 사전계약을 시행한다.

6. 이마트 국민가격 vs 롯데마트 통큰상품 ‘초저가 전쟁' 승자는
마트 업계에서 ‘초저가’ 전쟁이 벌어졌다. 이마트가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으로 성과를 거두자 롯데마트가 ‘통큰한달’ 행사로 맞불을 놨다.

7. 700㎒ 공짜로 가져간 지상파 3사, 약속 안 지켜
지상파 3사는 초고화질(UHD) 방송 상용화를 위해 황금 주파수 대역인 700㎒ 대역을 무료로 쓴다. 하지만 이들 방송사는 정부에 약속한 ‘UHD 의무편성 비율’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8. "내수부진 씻자" 국산차 5개사 10월 강력 판촉 돌입
10월 국내 자동차 5개사가 올해 들어 가장 강력한 프로모션 조건을 내걸었다. 현대차는 최대 10%까지 할인하는 ‘현대 세일즈 페스타'를 시행한다. 한국GM은 50개월 무이자할부에 일부 차종에 13% 할인율을 적용하는 강수를 뒀다. 르노삼성차의 이달 할인금액은 국산차로선 파격적인 최대 400만원에 달한다.

9. 스마트폰으로 '똑똑' 두드리면 사물 인식하는 국산 기술 나온다
스마트폰으로 ‘똑똑’ 두드려 사물을 인식하고 서비스를 실행하는 신기술이 나왔다. 빈 물통을 스마트폰으로 건드려 물을 주문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될 전망이다.

10. "진짜 QR코드만 있으면 되네요"… 이마트24 자동결제 매장 가보니
9월 30일 경기 김포 이마트24 셀프스토어 김포DC점 앞. 스마트폰을 들고 편의점 앞을 서성이는 사람들이 눈에 띄었다. 이들은 매장 입장권 ‘QR코드’를 받으려 한창 앱을 설치하는 중이었다. 벽면에 붙은 안내문을 바라보는 사람도 있었다. 첨단 기술로 자동결제를 지원하는 ‘국내 최초 자동결제 편의점’이란 문구가 적혀 있었다. 이마트24 셀프스토어 김포DC점은 이날 본격 영업을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