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게임즈가 자사 e스포츠 리그 ‘LCK’에 프랜차이즈 모델을 도입하고, 선수 최저연봉을 6000만원으로 올리는 안을 공개했다. 컴투스는 킹덤, 하트시그널을 기반으로한 스토리게임 등을 선보이는 플랫폼 ‘스토리픽’을 출시했다. 데브시스터즈는 미국 법인을 세웠다.

◇ 게임·e스포츠 업계 동향

라이엇게임즈, 2021년 프로 선수 최저 연봉 연 6000수준으로 인상

. / 라이엇게임즈 제공
. / 라이엇게임즈 제공
라이엇 게임즈는 2021년부터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에 프랜차이즈 모델을 도입한다. 리그와 팀이 파트너가 되고, 하나의 공동체로서 리그 관련 의사결정을 함께 내리고 운영 수익을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북미와 중국은 2018년부터, 유럽은 2019년부터 프랜차이즈 모델을 도입했다. 회사 측은 프랜차이즈화를 통해 팀과 선수, 팬 사이의 지속 가능한 선순환 생태계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먼저 리그 승강제를 폐지한다. 2021 시즌부터 2부 리그인 ‘리그 오브 레전드 챌린저스 코리아’를 중단하고, 새로운 2군 리그를 개설한다. 2부 리그 강등 위험은 구단이 투자 유치·사업 운영을 하는 데 걸림돌로 꼽혔다. 프랜차이즈 팀은 앞으로 선수 육성을 위해 의무적으로 2군 팀을 보유 및 운영해야 한다. 최저 연봉도 대폭 늘린다. 현재 연 2000만원 선인 최저연봉을 연 6000만원쯤으로 늘릴 예정이다.

킹덤, 하트시그널 등 IP 만나요…컴투스, 스토리게임 플랫폼 ‘스토리픽’ 출시

스토리픽 소개 영상. / 컴투스 제공

컴투스는 스토리텔링 게임 플랫폼 ‘스토리픽’을 출시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 채널 A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 ‘하트시그널’ 등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작품에 더해 SF, 스릴러 등 다양한 장르 스토리게임을 만날 수 있다. 스토리게임은 게이머 선택에 따라 다양한 갈래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는 상호작용 소설 형태로 제공된다. ‘새빛남고학생회’, ‘사내연애’ 등 데이세븐에서 기존에 서비스하던 게임은 ‘스토리픽’ 플랫폼으로 전환된다.

亞넘어 미국으로…데브시스터즈, 미국 법인 설립

데브시스터즈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현지 법인 ‘데브시스터즈 USA’를 설립했다. 2017년 일본, 2018년 7월 대만에 이은 3번째 해외법인이다. 음악 스트리밍 기업 ‘스포티파이’에서 전략적 파트너쉽 총괄 디렉터로 활약한 서마리 대표가 데브시스터즈 USA를 맡는다. 서 대표는 "그간 아시아 시장에 집중했던 데브시스터즈가 서양권으로 역량을 확대하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도전한다"고 말했다.

유니티, 개발자 대상 ‘유니티 데브 웍스’ 행사 13일부터 무료로 진행

유니티 코리아는 13일부터 자사의 개발자 대상 온라인 웨비나 행사 ‘유니티 데브 웍스’를 진행한다.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이번 온라인 행사는 각각 4월 13일과 5월 11일부터 2주씩 진행된다. 게임 개발은 물론, 건축, 엔지니어링, 설계, 건설(AEC) 분야,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미디어(M&E) 분야 등 대표 산업 분야의 사례와 유니티 엔진의 활용 방안을 담는다.

이번 행사에서는 ▲유니티 코리아 에반젤리스트가 최신 유니티 엔진 업데이트로 정식 버전에 추가된 HDRP(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와 URP(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을 소개하는 세션 ▲넷마블 ‘A3 스틸얼라이브’ 유니티 활용 사례 소개 세션 ▲게임내 수익화, 유니티 애즈 광고 캠페인에 대한 세션 ▲3D BIM(건축정보모델) 관련 세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넷마블,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54위에 올라

넷마블이 브랜드가치 평가회사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020년 1분기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54위에 올랐다. 지난해 대비 6계단 오른 수치로, 국내 게임 회사 중 유일하게 100대 브랜드로 뽑혔다. 100대 브랜드는 230여개 부문 대표 브랜드 1000개 쯤을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산정한다. 브랜드주가지수(700점)와 정기 소비자조사지수(300점) 상위 100위까지를 뽑는다. 넷마블은 총 884점을 받았다.

크래프톤, ‘중세 유럽 장인 정신’ 담은 BI로 상 받았다

크래프톤이 ‘iF 디자인 어워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BI)’ 부문 상을 수상했다. 회사는 지난 2019년 9월 저먼 디자인 어워드 BI부문과 2020년 1월 국내 ‘&어워드’ 브랜드 웹사이트 부문 상도 수상한 바 있다. 크래프톤 BI는 중세 유럽 장인의 연합인 크래프트 길드와 그 상징인 ‘문장’에서 착안해 게임 제작에 대한 장인 정신과 도전 정신의 의미를 담았다.

◇ 신작 게임·콘텐츠 추가(업데이트) 소식

라이엇게임즈, ‘레전드 오브 룬테라’ 5월 1일 출시…새 카드 120종 이상 공개

레전드 오브 룬테라 플레이 장면. / 오시영 기자
레전드 오브 룬테라 플레이 장면. / 오시영 기자
라이엇게임즈는 ‘리그 오브 레전드’ 세계관 기반 신작 카드게임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5월 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PC·모바일 플랫폼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한다. 회사는 29일 PC 버전을 통해 새 세트에 포함되는 카드, 챔피언 120종 이상을 공개한다. 새로운 지역도 곧 추가할 예정이다. 5월 8일까지 베타 버전 테스트에 참여하면 한정 보상 ‘ 꿈빛 포로 단짝이’를 제공한다.

4명 한 팀으로 보스 사냥…몬스터 길들이기, ‘각성 레이드’ 추가

넷마블은 모바일 RPG ‘몬스터길들이기’에 ‘각성 레이드’ 등 콘텐츠를 추가했다. 각성 레이드는 이용자 4명이 한 팀을 꾸려 보스 몬스터를 공략하는 콘텐츠다. 새 레이드 고유장비 ‘잉케누스의 하쉬’, ‘잉케누스의 인페르노’도 추가했다. 상대의 방어력을 일부 무시하고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약점 강타’와 약점 강타의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약점강타 피해량 감소’ 등 새 캐릭터 능력치도 만나볼 수 있다.

넥슨 사이퍼즈, 67번째 캐릭터 ‘라이언’ 정보 공개…다양한 돌진 기술 보유

네오플은 액션 공성전(AOS) 게임 ‘사이퍼즈’의 67번째 캐릭터 ‘라이언’ 관련 정보를 공개했다. ‘라이언’은 전방에서 적의 공격을 차단하는 탱커 캐릭터다. 공격과 방어 균형이 잡혀있으며, 다양한 돌진 기술을 보유한 것이 특징이다. 조작 난도 자체는 낮지만, 상황에 알맞은 스킬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블코믹스 영웅 ‘데드풀’, 포트나이트에 등장

에픽게임즈코리아는 배틀로얄게임 ‘포트나이트’에 마블코믹스 인기 히어로이자 동명의 영화로도 친숙한 ‘데드풀’ 콘텐츠를 대거 선보인다. 게임 속 ‘야옹근육맨’이 지키던 요트를 데드풀이 점령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아이템 상점에도 데드풀 관련 아이템을 추가했다.

오시영 기자 highssa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