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카피

정규영 지음 | 포르체 | 452쪽 | 2만4000원

“진정한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이승엽은 출중한 실력과 역대급 홈런 기록으로 소속팀이었던 삼성의 팬들뿐 아니라 온 국민이 사랑했던 스타 선수다. 특히, 국제 대회에서의 결정적 활약으로 ‘국민 타자’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다. 그 인기를 보여 주듯이 그의 좌우명도 언론을 통해 많이 알려졌으니 (중략) 그의 천재적 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그 좌우명이 그대로 광고의 헤드라인이 되었다." ('한 줄 카피' 270쪽 본문 중에서) 

새책 '한 줄 카피'는 광고 경력 27년 차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정규영 대표가 그동안 축적한 문장 수집 기록을 소개하며 마음을 움직이는 한 줄을 풍부한 인사이트로 해설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저자가 울림이 있는 한 줄, 매력적인 한 줄, 공감하는 한 줄은 어떤 관점을 갖고 어떻게 구조화하며 작성하는지 연구하며 얻어낸 좋은 아이디어 발상법을 살펴볼 수 있다. 

“팔기 위해서는 카피로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고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저자는 이러한 감동의 카피는 ‘어떤 글과 표현이 사람들에게 잘 먹히는지’ 반드시 알아야 쓸 수 있다고 말한다. 

탁월한 카피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저자는 지금까지 다양한 매체에 기재됐던 광고 카피를 통해 그 비밀을 밝힌다. 

이 책에는 수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 검증된 문장들로 1970년대 후반부터 최근까지 발표된 150개의 카피를 살펴볼 수 있다. 단순히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저자가 영감을 받은 지점을 함께 설명해 카피 한 줄이 무한한 아이디어로 뻗어나갈 수 있음을 깨닫게 한다. 

1부에서는 저자가 뽑은 일본 명카피를 공유하고 2부에서는 한 줄 카피와 함께 저자의 스토리텔링을 전한다. 

저자는 "카피는 수많은 기획자의 메시지와 감성이 녹아 있는 영감의 결정체"라며 "이들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는지 안다면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카피의 결정적인 차별점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전한다. 

독자들은 저자가 27년동안 아카이브 한 명카피 컬렉션을 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탁월한 카피의 힘을 리마인드 하고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의 감각을 일깨우려는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윤정 기자 ityo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