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통업체들이 직접 자체 브랜드를 내세워 선보이는 ‘PB(Private-Brand) 상품’들이 많이 늘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PB상품은 브랜드에 대한 비용 부담을 덜어 더 매력적인 가격과 선택권 확장으로 다가오지만, 납품 생태계의 부담과 공정거래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유통학회와 한국온라인쇼핑협회, IT조선이 23일 오후 2시부터 여는 ‘2025 온라인유통산업 제3회 웨비나’에서는 이 ‘PB상품’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룬다. ‘PB 거래의 실제효과: 중소기업, 소상공인, 그리고 유통시장에 미친 변화’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웨비나에서는 PB상품의 영향력을 전문가들이 실증 결과를 기반으로 검증하는 자리를 가질 계획이다.

9월 23일 오후 2시 열리는 온라인유통산업 웨비나에서 PB거래의 실제 효과를 주제로 유통학, 산업, 정책 전문가들과 함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그리고 유통시장에 미친 변화를 살펴본다. / IT조선 DB
9월 23일 오후 2시 열리는 온라인유통산업 웨비나에서 PB거래의 실제 효과를 주제로 유통학, 산업, 정책 전문가들과 함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그리고 유통시장에 미친 변화를 살펴본다. / IT조선 DB

PB 상품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2025 온라인유통산업 제 3회 웨비나’에서는 PB 상품 확대에 따른 가격 안정과 선택권 확장이라는 긍정적 효과, 납품 생태계와 공정경쟁에 대한 우려라는 부정적 효과의 양 쪽을 실증 결과를 기반으로 검증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유통학, 산업, 정책 전문가들과 함께 카테고리별 파급효과, 거래, 광고, 노출구조, 중소기업들에 미치는 영향을 입체적으로 점검한다.

이번 웨비나는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장인 정연승 교수(전 한국유통학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강형구 한양대학교 경영대 파이낸스경영학과 교수가 ‘PB제품 이익률 및 납품업체 성과분석’을, 김동현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교수가 ‘PB와 3P 모델의 유통 비용 구조 및 수익성 분석’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이어 토론 세션에서는 정연승 교수의 진행으로 이호택 계명대 교수, 최정혜 연세대 교수, 강신영 놀이터컴퍼니 대표가 유통업계와 PB제품의 영향에 대해 논의하고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한편, 웨비나 사전등록자를 대상으로 50명에게 생성형 AI 기반의 다양한 사진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버링크의 마이에딧(MyEdit) 사진 편집 3개월 이용권을 증정한다. 

행사명 : 2025 온라인유통산업 제3회 웨비나

주   제 : PB 거래의실제 효과: 중소기업·소상공인, 그리고 유통시장에 미친 변화

행사일 : 2025년 9월 23일(화), 14:00 ~ 16:00 

생중계 : 유튜브 테크잼연구소

주    최 : 한국유통학회, 한국온라인쇼핑협회, IT조선

문    의 : 사무국 eventit@chosunbiz.com

사전등록 : https://forms.gle/dyxPiTEHnZXwyZy78

권용만 기자

yongman.kw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