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17일부터 2월 21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삼성 내 디바이스 찾기' 알림이 갑자기 온 이유는?
일부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내 디바이스 찾기 1’이란 알림이 전송돼 사용자들 사이에서 혼란이 일었다. 삼성전자는 내부 테스트 중 발생한 오류라고 입장을 밝혔다.

2. 도촬용 '글쎄'… 갤S20울트라 100배줌 카메라 직접 써보니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S20시리즈의 장점은 ‘고성능 카메라’다. 일각에서는 100배 스페이스 줌을 지원하는 이 제품을 도촬(몰래카메라)용으로 악용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지만 실제로는 사진을 촬영해보니 화질이 떨어지고 흔들림도 심해 도촬용으로 쓰기는 어렵다.

3. 삼성 '갤S20 시리즈' 성능 본 中 반응은
1억800만화소 이미지 센서와 100배 줌, 8K 동영상 등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S20시리즈의 카메라 기능이 화제다. 삼성전자를 라이벌로 여기는 중국 스마트폰 업계는 신제품에 광학 줌을 포함한 카메라·사진 특화 기능을 도입해 추격에 나선다.

4. "스마트폰이 싫어서" 다이얼 달린 복고풍 휴대폰 미국서 등장
미국의 한 공학도가 레트로 감성 풍만한 ‘다이얼식 휴대폰'을 공개했다.

5. '싸고 좋은 거 없나' 신학기 노트북 잘 고르는 방법은?
매년 2월쯤 되면 가장 문의가 많은 것이 바로 ‘신학기 노트북 추천’이다. 특정 브랜드, 특정 제품을 콕 찍어 추천하는 대신,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노트북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정리했다.

6. 현대차 전기차 개발 앞당길 플랫폼 ‘스케이트보드’ 정체는?
현대·기아차가 전기차 경쟁력 향상을 위해 손잡은 스타트업들이 ‘스케이트 플랫폼’을 채택, 주목을 받고 있다.

7."1호 국산 수출차 포니, 기억하시나요?"… 프라모델로 부활
모형 전문 기업 아케데미과학은 1974년 세상에 첫 등장한 현대 포니를 24분의 1스케일로 축소한 정밀 모형을 선보일 예정이다. 복고풍 트렌드에 맞춘 포니로 4050세대를 정조준한다.

8. '한글 댓글 차별' 논란에 침묵한 유튜브
유튜브가 의도적으로 한국어 댓글을 차별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외 이용자 유입을 위해 유튜브가 고의로 한국어 댓글보다는 영어 댓글을 우선순위에 올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유튜브는 이에 "확인해줄 수 없다"라는 입장만 반복한다.

9. "천억 들인 빛 좋은 개살구"… '빅데이터 플랫폼' 실효성 있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민간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사업을 선보였지만 사업 운영에서 여러 문제에 노출돼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10. 토종 세계 최초 환경 관측 위성 '천리안 2B호' 이륙 성공
천리안 2B호 발사가 성공했다. 우리 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초 환경 관측 정지궤도 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