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5일부터 5월 29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투시도 되고, DSLR만큼 찍혀요" 中 스마트폰 윤리성 뭇매
일부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의 비윤리적 행동에 소비자와 업계가 비판의 목소리를 낸다. 성능 과장과 도촬 옹호 광고에 이어, 투시 카메라로 악용될 가능성이 큰 근적외선 카메라 스마트폰이 최근 뭇매의 주인공이다.

2. '되팔아서 얼마 얻길래' 스타벅스 한정 상품에 130만 원 쓴 사례 등장
최근 스타벅스 증정품 가방을 받기 위해 커피값으로 무려 130만 원을 쓴 사례가 알려진 후 갑론을박이 치열하다.

3. "운명의 6월"… 메디톡스, 품목허가 취소·ITC 판결 줄줄이
메디톡스가 6월 운명의 갈림길에 선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 취소 재청문에 이어 5년간 이어진 대웅제약 간 균주출처 분쟁에 종지부를 찍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예비 판결이 예정되면서다.

4. '反화웨이 전선' 동참한 일본, 중국산 통신장비 금지 강화
일본 정부가 미국의 반화웨이 전선에 동참한다. 중국산 정보통신기기 사용 금지 정책을 강화한다.

5. 멈춰 선 타다, '대리운전'으로 다시 달린다
‘타다 금지법’의 국회 통과 이후 베이직 사업을 접은 타다가 생존을 위한 신규 수익원 발굴에 골몰한다. 최근 시동을 건 사업은 ‘대리운전’이다.

6. "상반기만 5G 4조 원 투자하는데 웬 LTE폰" 통신사 ‘허탈’
5G 인프라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는 이통사들이 때아닌 4G(LTE) 스마트폰 출시에 허탈해하고 있다.

7. 'GTA5에 이어' 에픽게임즈 스토어, 문명6 무료로 배포
인기게임 GTA5를 무료로 배포하며 업계의 핫이슈로 떠올랐던 에픽게임즈 스토어가 이번에는 그에 못지않은 유명게임 ‘문명’시리즈의 최신작을 무료로 배포해 또 한 번 화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8. 테슬라 전기차 충전 ‘유료화’ 반기는 고객들 왜?
테슬라가 한국 시장에서 전기차 충전요금을 부과하기 위한 절차를 밟는다. 테슬라코리아의 이 같은 행보를 반기는 고객들이 있다. ‘억대급’ 모델S·X 차주들이다. 이들은 모델S·X의 전유물인 슈퍼차저를 ‘보급형’ 모델3와 공유하면서 겪는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9. "직원이 원하면 언제든"… 뉴노멀 된 재택근무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정보통신기술 기업을 시작으로 재택근무는 이제 포스트 코로나 근무 환경의 뉴노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10. '평택 EUV 라인 착공'으로 추격의 고삐 당긴 삼성전자
2030년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글로벌 1위 달성을 목표로 전진하는 삼성전자가 추격의 고삐를 당기고 있다. 최대 경쟁자 TSMC를 향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