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20일부터 2019년 5월 24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뉴욕에서 런던까지 3시간 15분 초음속 여객기 개발"
뉴욕에서 런던까지 단 3시간 15분 만에 비행할 수 있는 상업용 여객기가 등장할 전망이다. 다쏘시스템은 글로벌 항공기 제조사 붐수퍼소닉이 마하 2.2의 초음속 여객기 ‘오버처(Overture)’ 설계 및 개발을 앞당기기 위해 자사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2. [단독] 카카오페이, 카톡 품 떠난다
이르면 오는 6월 카카오페이가 카카오톡(카톡)에서 독립해 신규 앱을 출시한다. 카카오페이가 종합금융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동시에 본격적인 금융사업자로 입지를 강화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3. 땅 달리는 드론, 이스라엘서 등장
IT매체 테크크런치는 20일(현지 시각) 땅에서 달리다가 곧바로 하늘을 날 수 있는 드론이 이스라엘에서 등장했다고 전했다.

4. 진짜 '벽돌폰' 나오나?…삼성, 4번 접는 스마트디자인 특허 등록
삼성전자가 ‘벽돌’ 모양으로 세 번 접는 스마트폰을 개발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출시를 앞둔 ‘폴더블 폰’의 후속으로, 돌돌 마는 형태의 ‘롤러블 폰’ 전 단계로 보인다.

5. "왕좌의 게임 시즌8 다시 만들어라" 美 서명운동에 132만명 참가
인기 드라마 ‘왕좌의 게임' 최종장 ‘시즌8’을 다시 만들자는 시청자 움직임이 일고 있다. 미국 서명운동 사이트 ‘Change.org’에서는 기사 작성 시점 기준으로 이미 132만명이 서명에 참가했다.

6. DSLR과 미러리스의 미덕만 품었다…캐논 EOS 200D II
2017년 7월 출시된 캐논 EOS 200D의 후속 모델 ‘200D II’가 2019년 5월 모습을 드러냈다. 4K UHD 영상 촬영·눈동자 자동 초점 기능이 추가되고 이미지 처리 엔진·버퍼·배터리 효율과 감도 등이 소폭 향상됐다.

7. 삼성전자도 못 만든 OS·생태계…업계 '화웨이 가능성 높다'
화웨이가 구글 안드로이드 사용 금지 조치에 대응해 자체 운영체제(OS)를 개발 중이어서 범용화라는 벽을 넘어설지 주목된다.

8. 삼성의 3번 접는 벽돌 모양 디스플레이, 지난해 비밀리에 국내 특허 등록
삼성이 미국에 등록한 ‘벽돌’ 모양 스마트폰 디자인 특허가 국내에는 이미 등록된 것으로 확인됐다.

9. 트럼프발 화웨이 위기 증폭…구글(안드로이드) 이어 퀄컴·인텔도 칩셋 공급 중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발 ‘화웨이’ 사태가 네트워크 장비, 운영체제에 이어 칩셋 업체로 확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