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웅 i-ESG 대표가 “고객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는 데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대한민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솔루션 제공자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종웅 i-ESG 대표(오른쪽)가 19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에서 솔루션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양진설 심사위원장과 함께 기념 촬영하고 있다. / IT조선
김종웅 i-ESG 대표(오른쪽)가 19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에서 솔루션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양진설 심사위원장과 함께 기념 촬영하고 있다. / IT조선

김 대표는 19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IT조선 주최로 열린 ‘2024 대한민국 인공지능대상’에서 솔루션 부문 대상을 받은 뒤 수삼 소감으로 “i-ESG 솔루션의 높은 인공지능(AI) 기술력과 혁신성을 다시 한 번 시장에서 인정받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i-ESG는 올해 9월 제45차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AI 스타트업으로 소개 및 발표의 시간을 가진데 이어 이번에 좋은 상을 받게 돼 매우 고무적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i-ESG는 ESG 데이터 통합 관리와 공시를 자동화하고 기업의 ESG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AI, 빅데이터 기술을 지속 발전시키고 있다”며 “저희 솔루션은 고객사가 직면한 ESG 규제와 요구사항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들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며 ESG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더 나아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i-ESG는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ESG 데이터의 수집·분석·활용을 지원하는 디지털 솔루션 기업이다. ESG 보고서를 자동화하고 데이터를 실시간 통합 관리해 고객사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준다.

i-ESG 솔루션은 대규모언어모델(LLM), 검색증강생성(RAG), 감성 분석 등 최첨단 AI 기술을 활용해 ESG 보고서 자동화와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 또 기업별 맞춤형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과 실시간 데이터 통합을 통해 ESG 공시 요구사항에 신속 대응하며 벤치마크 분석, 전략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ESG 뉴스 크롤링과 트렌드 분석 기능을 통해 최신 시장 정보를 반영하고 기업의 리스크와 기회를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김 대표는 “i-ESG는 시간과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지속가능한 ESG경영을 위한 혁신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다.

이성은 기자 selee@chosunbiz.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