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텐트 마케팅 혁명
박세용·한초롱·권형우·정길선 지음 | 책만 | 456쪽 | 2만5000원
“스마트폰으로 수많은 채널의 콘텐츠를 살펴보며 정보를 능동적으로 탐색하는 소비자에게 기존 방식의 마케팅은 이제 더는 통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브랜드와 소비자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새책 ‘인텐트 마케팅 혁명’이 그에 대한 해답을 풀어냈다. 이 책은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에 맞춰 브랜드와 소비자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새로운 전략을 제시한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스스로 검색하고 비교하며 구매를 결정한다. 이 책은 이러한 행동 이면에 숨겨진 소비자의 진짜 욕망과 고민, 즉 '인텐트(intent)'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재설계할 것을 강조한다.
인텐트란 소비자가 검색어를 입력하거나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욕구와 관심, 고민 등을 의미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는 인텐트 마케팅은 소비자 행동의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타이밍과 채널을 통해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이다. 책은 전통적인 마케팅이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었다면, 인텐트 마케팅은 소비자의 목소리를 먼저 듣고 반응하는 방식임을 강조한다.
이 책은 어센트 코리아의 박세용 대표를 비롯한 마케팅 전문가들이 집필했다. 소비자의 검색 데이터를 분석하는 ‘리스닝마인드’ 솔루션을 활용해 인텐트 기반 마케팅 전략을 실제 기업 환경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각 장은 마케터, 브랜드 매니저, 콘텐츠 기획자, 데이터 분석가 등 기업 내 다양한 직군이 독립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실무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전략과 도구들을 제공한다.
특히,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를 떠올리는 순간을 포착하는 ‘카테고리 엔트리 포인트(CEP)’ 개념을 통해 브랜드가 소비자의 머릿속에 효과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며 광고 노출을 넘어 진짜로 소비자와 연결되는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다. ‘인텐트 마케팅 혁명’은 검색 데이터 속에 숨겨진 소비자의 진심을 읽고, 브랜드 성장을 이끄는 전략을 찾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실천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윤정 기자
ityo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