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19일부터 10월 23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아이폰12 사전예약… 이통사·자급제 혜택 비교해보니
애플이 선보인 아이폰12 시리즈 사전예약 날이 밝았다. 애플은 네 개 모델로 구성된 아이폰12 시리즈 중 아이폰12와 아이폰12프로 모델의 사전예약을 23일부터 시작한다.

2. 헬릭스미스 '부실 사모펀드 투자' 소식에 급락
1세대 바이오기업 헬릭스미스가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위기에 처했다. 부실 사모펀드 투자로 대규모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공개하면서다. 2800억원대 유상증자 불확실성도 커졌다.

3. 미국인들이 꼽은 코로나19 이후 인기 여행지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이 가로막힌 상황에서 미국인들이 가장 희망하는 여행지로 서울이 꼽혀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4. 아이폰12, 23일 0시 '1분'만에 매진… 긴급 사전예약 돌입
애플의 신형 스마트폰인 아이폰12와 아이폰12프로가 23일 자정부터 사전예약에 들어가면서 새벽 내내 온라인이 들썩거렸다. 이동통신사 온라인몰과 온라인 유통 채널에 수요가 몰리면서 1분 만에 매진 사례가 나오는가 하면 일부 웹사이트는 마비 상태까지 보였다.

5. 카뱅미니, 부모 동의 없이 '쓱쓱'… 깜깜이 카드 되나
카카오뱅크가 내놓은 청소년 전용 선불충전카드 '카뱅 미니'가 은행 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청소년들이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인증만 거치면 부모 동의 없이도 간편하게 개설·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6. [데스크 칼럼] '가성비' 이제 그만
가성비는 가격 대비 성능이 좋다는 뜻이다. 자칫 가격만을 부각하는 건 오산이다. 싸구려 제품의 이미지와는 다르다. 억 소리라는 제품도 이전 세대 혹은 동급 성능 제품과 비교해 저렴하다면 제품을 소개할 때 가성비를 언급한다.

7. [단독] CJ ENM, 짝퉁 장난감 논란… 몰랐다지만 업계는 ‘어불성설’
CJ ENM이 짝퉁(카피) 논란에 휘말렸다. CJ ENM 보유 캐릭터인 ‘신비아파트’가 짝퉁으로 추정되는 장난감에 사용된 것. 회사측은 의도하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캐릭터 업계는 모를 리 없다는 반응이다.

8. [단독] 라인, CBDC 개발 플랫폼 내놓는다
네이버 일본 자회사 라인이 각국 중앙은행이 추진하는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개발 지원에 나선다. 비금융권 대기업이 중앙은행을 타깃으로 CBDC 개발 지원에 나서는 건 세계 첫 사례다.

9. '최고출력 1000마력' 괴물 전기 픽업트럭 등장
GM 산하 브랜드 GMC가 전기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고성능 트럭 ‘허머 EV’를 21일 전격 공개했다.

10. [이슈] "이게 아닌데" 반중감정에 난감한 라이엇코리아
라이엇게임즈의 ‘중국 밀어주기’가 국내 게이머 사이에 논란에 휩싸였다. 게이머 사이에 깔려 있던 반중 인식이 폭발한 것으로 그 화살이 중국 라이엇게임즈가 아닌 라이엇게임즈 코리아를 향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