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6일부터 10월 30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코로나19 백신, 윤곽 나왔다"… 승기 잡을 제약사 ‘누구’
"이제는 답을 얻어야 할 때입니다. 연말까지 긍정적인 소식을 전할 수 있을 걸로 보입니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장이 한 외신과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올해 안으로 코로나19 치료 효과와 안전성 데이터를 토대로 상용화 여부를 결정지을 수 있다는 취지다.

2. [단독] 제네시스 첫 전기차, 이르면 내년 3월 탄다
현대기아차가 2021년 신차 양산 계획을 속속 구체화한다. 내년 3월부터 생산된 신차들이 4~5월부터 본격적인 ‘신차러시'를 이어갈 전망이다.

3. 쿠팡 택배사업자 신청 "직고용으로 택배사업 새 표준 만든다"
쿠팡은 로켓배송 확대를 위해 14일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30일 밝혔다.

4. 너도나도 OTT, 네이버·쿠팡도 합류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에 뛰어드는 국내 사업자 수자 늘어나는 추세다. 네이버와 쿠팡이 OTT 시장에서 승부를 건다.

5. [김준배 칼럼] 나라를 사랑한, 그리고 사랑하게 만든 이건희 회장
25일 우리 경제의 큰 별이 졌다. 이건희 삼성 회장이 별세했다. 삼성을 글로벌 기업에 올려놓은 탁월한 경영인이다. 반도체, 스마트폰, TV 등 삼성의 눈부신 성과는 그의 과감하고 민첩한 결단 없이는 불가능했다.

6. D-2 코리아세일페스타, 주목할 이것
한국의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코리아세일페스타'(11월1일~15일)를 코앞에 두고 참가 기업의 할인 행사 내용이 속속 공개되고 있다.

7. 식약처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신속허가 준비 돌입"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해외 제약사에서 개발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의 신속한 국내 도입을 위해 관련 전담팀을 구성하고 사전 검토에 착수했다.

8. 애플·이통사 갑질에 휴대폰 판매점 이중고
애플의 아이폰12 시리즈 출시를 앞두고 단말 유통 업계의 시름이 깊다. 애플의 아이폰을 판매하는 유통업체는 의무적으로 시연용 아이폰을 직접 구입해야 해 기기값에 대한 부담이 크다.

9. '아이폰12 닮은 꼴?' 6년 만에 재조명 받는 팬택 ‘베가 아이언2'
출시 6년이 지난 스마트폰이 최근까지 사용자 입에서 오르내린다. 디자인과 내구성에서 사용자 다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는 이유다. 지금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 팬택의 ‘베가 아이언2’ 이야기다.

10. '지포스'에 한 방 먹인 '라데온', 엔비디아의 반격은?
엔비디아가 제대로 한 방을 맞았다. AMD가 발표한 차세대 라데온 RX 6000시리즈 때문이다. ‘역대급 성능’으로 꼽히는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3090과 동급으로 보이는 AMD의 ‘라데온 RX 6900 XT’가 무려 60만원쯤 더 저렴한 가격에 선보였다.